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Naver Cloud, ncp를 사용한 서버 구동하기

Last Modified : 2018-05-03 / Created : 2018-05-02
4,891
View Count
작년인가요? 네이버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했을때 꼭 써봐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기존의 AWS 이마존 웹서비스에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인 NCP로 서버를 이전하였기 때문이죠.

(스크린샷) Naver Cloud Platform 메인 페이지 모습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하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하 NCP)은 클라우드 방식의 웹서버를 지원합니다. 요즘은 너무나 많은 웹서버 플랫폼이 존재하죠. 대표적이로 아마존의 AWS 외에도 AZURE나 구글의 GCP 역시 대표적입니다. 웹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서비스 규모가 큰 편이라면 아무래도 고려해야할 사항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요즘은 클라우드플랫폼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서는 NCP를 사용하여 웹서버를 구동하는 방법까지를 알아보고자합니다. 다른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해보았다면 용어에 차이가 있뿐 금방 익숙해지실거라 생각합니다.



# NCP를 사용하여 웹서버 구동하기

맨 처음 NCP를 사용하려면 ncloud 계정이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신규 생성이 필요합니다. 계정을 신규 가입하면 이메일 검증이 필요합니다. 신청한 이메일에서 검증이 끝나면 NCP를 사용할 준비가 됩니다. 먼저 무료로 사용가능한 크레딧 및 무료 서버 정보를 잠깐 알아볼까요?



! 신규가입 고객에게 무료로 30만 크레딧 제공

NCP는 현재 약 30만 크레딧을 제공합니다. 이 크레딧은 사용하는 서비스가 과금될때 대신 지불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형 웹클라우드 서비스 역시  약 1년 정도(?)의 무료 혜택을 주고 있죠. AWS의 Free-tier와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크레딧은 발급 후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Micro 서버를 제공중에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결제 정보를 등록하는 시점부터 1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과금되니 사용하지 않는 경우 중단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제 아래부터는 좀 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어떻게 NCP 웹서버를 구동하는지는 아래의 단계를 따르게됩니다.


! 웹서버 구동 시작하기

먼저 사용자 콘솔(Console)에 접근합니다. 사용자 콘솔은 해당 계정을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서비스를 보고 선택할 수 있으며 있습니다. 먼저 원하는 리전(지역)을 선택합니다. 서버 위치는 서비스 지역에 맞게 설정한 후 그 다음 좌측에 있는 여러 카테고리 중 서버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서버를 클릭하면 상단에 서버 생성 버튼이 보이게됩니다. 여기서 서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 OS 및 크기 등등을 선택해야합니다. 원하는 서버 타입을 계속해서 선택합니다.


! 서버 이미지 설정

서버 이미지는 서버의 성능에 중요한 CPU,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성능에 따라 요금의 차이가 크고 월단위 또는 시간 단위의 요금제 역시 여기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Zone 선택
Region 안에서도 Zon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Zone을 선택합니다.

@ Storage 종류
SSD 타입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성능이 중요하다면 SSD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것입니다.

@ 반납 보호
반납보호를 설정할 경우 실수로 서버를 반납하는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운영단계로 돌아가면 반납 보호를 통해 서버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증키 설정하기

이 곳에서 해당 서버에 접근 가능한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를 받으면 최초 접근 가능한 패스워드를 알 수 있습니다. 서버의 패스워드를 확인하려면 서버 우측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때 다운받은 인증키를 선택하면 비밀번호를 알려주게됩니다.

스크린샷) 서버 관리자 패스워드 확인하기
확인한 패스워드로 서버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접근하였다면 사용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원하는 것으로 다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 ACG 설정하기

ACG는 접근가능한 주소 및 포트를 설정하게됩니다. 외부에서 접근하는 경우 ACG를 사용하여 접근할 IP(접근소스) 또는 PORT 설정을 이 곳에서 하게됩니다. 서버 접근에 사용할 Inbound, outbound 값을 설정하도록합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설정한 서버를 확인합니다. 마지막 확인 후 서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가 생성되며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제 완료된 서버는 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크린샷) Public IP 설정하기

! 공인 IP 신청하기

운영중인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려면 접근 가능한 IP가 필요합니다. 이때 서비스 메뉴 중 Public IP를 클릭합니다. 상단 메뉴중 공인IP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상시 접근 가능한 Public IP가 매핑되고 이를 사용하여 외부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Naver Cloud Platform은 상대적으로 클라우드 서버의 후발 주자이므로 아직은 비교하기에 부족한 부분들(준비중인 서비스 등등)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는 가장 큰 업체 중 한 곳이고 사용성이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편리한 모바일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가격 역시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하여 무난한 편이고 API나 AI 등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Previous

리눅스(Linux) 사용자 패스워드 변경 방법

Previous

jQuery UI datepicker 시작 요일순서 바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