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출처) VueJS 공식 홈페이지

VueJS의 강세가 무섭다고 할까요? 요즘은 VueJS를사용하는 프로젝트도 많고 찾는 이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예전에 AngularJSReact로 양분되던 모습이 이미 한참 전의 이야기 같네요.



# VueJS란?먼저 현 상황을 얘기해보자면... 지금은 가히 프론트엔드의 강세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싱글페이지 어플리케이션(SPA) 개발이 늘어나면서 요즘은 프론트엔드 언어 하나를 모르면 왠지 도태된 느낌이 들기도하죠... 또한 다른 직군에서 프론트엔드로 많이들 넘어옵니다. UI 개발, 기획에서 프론트엔드로 오기도 하고 서버에서도 프론트엔드로 직군을 아예 바꾸는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왜 다들 프론트엔드를 찾을까...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REST API의 사용을 꼽을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 이유 외에도 Babel, TypeScript이나 lodash, underscore ... grunt, gulp를 지나 webpack 등의 너무 많은 툴과 라이브러리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nodejs와 npm을 이용한 기술들... 이런 이유들로 프론트엔드 개발환경은 수 많은 언어와 툴들을 다루어야만 하기에 큰 성장과 더불어 어렵고 어려운 부분이 되었습니다.


! 빼놓을 수 없는 프론트엔드 엔진단순한 라이브러리를 넘어 프레임워크로 큰 축을 차지하는 angularjs와 react... 그리고 오늘 알아볼 vuejs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angularjs가 초기 프론트엔드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면 후발 주자인 리엑트와 VueJS가 많은 영역에서 이어 받아지고 있습니다. 무엇이 좋다 나쁘다보다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 왜 VueJS인가?VueJS는 AngularJS와 React의 성장 사이에 등장한 혜성 같은 존재입니다. 후발 주자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이 둘 사이의 단점들... 예를들어 성능적인 이슈나 문법의 어려움.. 복잡함... 테스트와 배포 단계의 어려움. 버전에 따른 큰 차이... 툴 적용의 어려움 등등 이런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하면서 둘 사이의 장점을 적용하였기에 가파른 상승을 이어왔습니다. VueJS의 장점들을 몇 가지 보자면...

  • - 쉬운 문법과 이해하기 쉬운 문서
  • - 비교적 간단한 설정하기
  • - 편리한 CLI 제공
  • - 기존 프레임워크와 친숙한 template 사용


이 외에도 VueJS는 React처럼 Virtual DOM을 사용하며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또한 VueJS 커뮤니티도 현재 많이 존재하며 다양한 레퍼런스도 많아 쉽게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VueJS를 사용하면서 가장 편리하다고 느낀 점은 쉽게 배울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기존에 다른 프레임워크를 사용했다면 VueJS에서 사용하는 방식들이 더 쉽거나 매우 익숙하기 때문에 몇 번 사용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또한 기존 프레임워크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VueJS로 바꾸는 것은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보다 더 쉽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 역시 VueJS가 가진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