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앱을 개발하면서 잘 알려진 Phonegap 그리고 Ionic에 대하여 간단히 비교한 글입니다.


먼저 이 두 가지 모두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Ionic의 경우 가장 최근에 개발된 툴로 요즘에는 하이브리드앱 하면 Ionic을 먼저 손꼽히더군요...





# Phonegap과 Ionic의 차이는?사실 둘 다 모두 Cordova에서 파생한 개발 툴로 Phonegap과 Ionic 모두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둘 모두 Webview 기반으로 또한 Native 코드가 아닌 HTML, CSS, Javascript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죠.

가장 큰 차이 및 특징을 찾는다면? Ionic이 최근들어 활성화 및 커뮤니티가 잘 되어있고 AngularJS를 따라 만들어졌으므로 AngularJS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배우기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즉 AngularJS를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Ionic의 경우 쉽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빌드 도구와 컴포넌트를 제공합니다.

여기까지를 얘기하면 Ionic의 강점이 더 크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준 높은 개발자에게 이 차이는 크지 않으며 Phonegap 역시 AngularJS 및 기타 라이브러리 등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 것이 더 편리하냐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둘 사이의 큰 차이가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마치면서결론이 미흡합니다... 사실 하이브리드앱 자체가 동일한 기반의 언어를 사용하여 앱을 만드는 웹 뷰 방식이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볼 수 있죠. 제 경우 하이브리드끼리 비교하기 보다는 아래와 같은 고민이 새로운 고민입니다.

하이브리드앱 vs 네이티브앱 vs React Native

위 고민에 대한 이유는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