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사용되는 tail 명령어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리눅스 파일 내용 출력하기, tail
tail은 파일의 내용을 출력해주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내용을 보거나 수정할 때 cat, vi, vim 등을 사용하죠. 이 중에서도 tail은 특히 로그 등을 확인할 때 더 자주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파일의 내용을 앞에서 부터 반환, 출력하지 않고 뒤에서 부터 출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ail

간단하게 예를들어 서버의 로그가 기록된 sysinfo라는 로그 파일이 있는 경우에 새로운 로그가 기록될 때 파일 내용의 뒷 부분 부터 추가됩니다. 이런 이유로 가장 최근의 로그를 확인하려면 뒤에 기록된 내용을 봐야하죠. 바로 이 경우 tail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tail 명령어 사용 방법 및 예제
그렇다면 tail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봅니다. 아래와 같은 옵션 기능 추가할 수 있습니다.

-n  //  원하는 라인의 크기를 반환
-c  //  바이트 크기만큼 반환


! 원하는 라인, 줄 단위 설정하기
원하는 라인의 크기만큼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만약 5줄만 출력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 실행합니다.
tail -n 5 test.txt

출력하면 파일의 제일 하단 내용의 5줄 만 가져와 출력하죠. 만약 각각의 라인이 1 부터 100까지 존재했다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96
97
98
99
100

원래는 훨씬 긴 파일 내용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1
2
3

...

97
98
99
100



! 원하는 바이트 byte만큼 출력하기
앞서 알아본 것과 달리 줄 단위가 아닌 원하는 바이트 만큼만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 옵션을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각각 10byte, 50byte, 100byte 만큼 출력하려면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tail -c 10 test.txt
tail -c 50 test.txt
tail -c 100 test.txt


! 이 후의 새로운 기록만 확인하기
새로운 로그 기록만 확인하는 방법으로 -f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기존에 안 봤던 새로운 로그만 출력하므로 계속해서 새로운 로그를 읽어들일때 매우 편리합니다.
tail -f test.txt


! 여러개의 파일을 한 번에 출력하기
이 번에는 하나가 아닌 여러개의 파일 내용을 한 번에 출력해보려고 합니다. 스페이스를 사용하여 여러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tail a.txt b.txt c.tzt


여기까지 tail의 사용방법과 여러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