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AWS instance 인스턴스 에러시 체크 알람 설정하기

Last Modified : 2019-08-07 / Created : 2019-02-25
5,804
View Count
만약 AWS(Amazon Web Service)를 사용하는 경우 인스턴스 상태에 문제가 생긴 경우  알람을 보내거나 특정 행동을 동작 시킬 수 있습니다. 서버가 갑자기 중지되었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어떻게 동작시키는지 알아봅니다.




# AWS 인스턴스 오류시 Status 체크 알람 받기


좌측의 메뉴 중 인스턴스를 보면 맨 처음에 Instances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존재하는 모든 인스턴스를 보여주게 됩니다.

> 좌측 메뉴 중 Instances 클릭


여기서 원하는 인스턴스를 선택 후 하단의 Status Checks 탭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 메뉴는 인스턴스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를 감지하여 관리자에게 알리거나 어떤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이런 상황에 알림이나 특정 조취를 취하기 위해서 먼저 Create Status Check Alarm 버튼을 클릭하여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 Create Status Check Alarm 버튼을 클릭하기


클릭하면 Create Alarm이라는 창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맨 위에서 부터 보면 다음의 체크박스가 존재하죠.

Sena a notification to:
이 체크박스는 원하는 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 서버에 이상이 있는 경우 메일을 받도록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받을 메일을 등록하면 해당 메일로 Confirmation 메일이 발송되며 메일에서 구독을 수락하면 완료입니다.


Take the action:
서버에 에러 발생시 어떤 액션을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메뉴를 보면 다음처럼 4 가지가 존재합니다.

i. Recover this instance
ii. Stop this instance
iii. Terminate this instance
iv. Reboot this instance

이 중에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동작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AWS 인스턴스 오류 시 메일이나 동작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서버가 멈추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 갑자스런 트래픽 발생일 수도 있고 아니면 작성 된 코드의 에러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 문제가 발생할 지 모르므로 이처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서비스는 가급적 등록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Previous

2019년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달라졌어요

Previous

쿠팡파트너스 등록 방법 및 배너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