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사용하는 경우 ads.txt 파일을 생성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ads.txt 파일을 서버에 추가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하지만 ads.txt가 실제 광고 수익에 얼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향후에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ads.txt를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 예상할 수 있기에 빨리 적용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적용할 수 있을까요?



# ads.txt 적용하는 방법애드센스의 ads.txt를 만들고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ads.txt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서버의 루트에 추가하여 아래와 같은 url에서 읽을 수 있도록.. 즉 크롤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webisfree.com인 경우라면 아래의 url이 되겠습니다.
https://webisfree.com/ads.txt

아직까지는 서브 도메인에 추가하는 방법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ads.txt를 만들었다면 그 내용이 필요하겠죠. 내용은 광고 게시자의 몇 가지 정보가 들어가는데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콤마로 구분된 것들입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위 내용을 보면 콤마를 구분으로 4개로 구분되어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pub- 다음에는 자신의 publisher id로 반드시 바꿔야하는 점이죠. 이 정보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이제 각각 알아보면...

첫 번째는 사이트 url 정보인데 게재 사이트가 아닙니다. 광고 제공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publisher ID 정보입니다.
세 번째는 사이트와 콘텐츠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위 세가지는 모두 필수(Required) 정보이며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Publisher ID를 모르겠다면 adsense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의 Account 메뉴에서 찾을 수 있으니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Account information에서 ID 확인이 가능

마지막 네 번째는 인증과 관련된 TAG ID 정보입니다.


여기까지 ads.txt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 마치면서그 목적은 수익율 향상을 위해서 그리고 정상적인 광고 수익 발생 및 지급을 해결하기 위해서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광고 게제와 비정상적인 광고 수익의 지급은 광고주의 불필요한 광고 지출로 이어져 웹 광고의 질과 신뢰성을 무너트리는 이유가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ads.txt가 사용되며 간단하지만 꼭 필요하니 염두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현재 ads.txt와 관련된 내용은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