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애드센스 광고에서 ads.txt 파일 생성 및 추가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9-08-05 / Created : 2019-07-16
4,892
View Count
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사용하는 경우 ads.txt 파일을 생성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ads.txt 파일을 서버에 추가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하지만 ads.txt가 실제 광고 수익에 얼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향후에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ads.txt를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 예상할 수 있기에 빨리 적용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적용할 수 있을까요?




# ads.txt 적용하는 방법

애드센스의 ads.txt를 만들고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ads.txt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서버의 루트에 추가하여 아래와 같은 url에서 읽을 수 있도록.. 즉 크롤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webisfree.com인 경우라면 아래의 url이 되겠습니다.
https://webisfree.com/ads.txt

아직까지는 서브 도메인에 추가하는 방법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ads.txt를 만들었다면 그 내용이 필요하겠죠. 내용은 광고 게시자의 몇 가지 정보가 들어가는데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콤마로 구분된 것들입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위 내용을 보면 콤마를 구분으로 4개로 구분되어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pub- 다음에는 자신의 publisher id로 반드시 바꿔야하는 점이죠. 이 정보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이제 각각 알아보면...

첫 번째는 사이트 url 정보인데 게재 사이트가 아닙니다. 광고 제공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publisher ID 정보입니다.
세 번째는 사이트와 콘텐츠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위 세가지는 모두 필수(Required) 정보이며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Publisher ID를 모르겠다면 adsense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드센스의 Account 메뉴에서 찾을 수 있으니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Account information에서 ID 확인이 가능

마지막 네 번째는 인증과 관련된 TAG ID 정보입니다.


여기까지 ads.txt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 마치면서

그 목적은 수익율 향상을 위해서 그리고 정상적인 광고 수익 발생 및 지급을 해결하기 위해서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광고 게제와 비정상적인 광고 수익의 지급은 광고주의 불필요한 광고 지출로 이어져 웹 광고의 질과 신뢰성을 무너트리는 이유가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ads.txt가 사용되며 간단하지만 꼭 필요하니 염두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현재 ads.txt와 관련된 내용은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bootstrap DataTable 사용시 sorting 정렬하는 방법

Previous

윈도우즈 포트 열기, 인바운드 및 아운바운드 설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