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로컬 pc에 웹서버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 특히 간단한 웹사이트 개발시 복잡한 서버 구조는 딱히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 웹서버를 띄우는 방법으로 Node package 중 하나인 simplehttpserver를 사용할 수 있죠. node를 사용한 웹서버 구동으로 자바, php, python 등의 서버 언어가 딱히 필요없인 경우 가장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 simplehttpserver는?
말 그대로 심플하게 웹서버를 자신의 로컬에 띄울 수 있게해줍니다. 설치 및 구동이 매우 간단하므로 많이 쓰이는 패키지 중 하나입니다. 먼저 설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npm install simplehttpserver -g

설치가 끝났다면 커맨드라인에서 simplehttpserver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implehttpserver <경로>

만약 현재 경로라면 따로 다른 옵션 입력이 필요없습니다. 예를들어
simplehttpserver
이 것만으로 서버가 띄워진 것을 알 수 있죠.

명령어를 실행하면 내부에 index.html 파일을 찾아 불러옵니다. 또한 Default port가 8000이므로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죠.
http://localhost:8000

매우 간단합니다.


! simplehttpserver 포트 바꾸기
만약 포트(port)를 8000이 아닌 다른 포트로 바꿀 경우 -p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8050 포트를 사용하려면? 아래처럼 변경해 사용할 수 있죠.
simplehttpserver -p 8050 .

여기까지 강단한 웹서버 띄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상세한 정보는 아래 npm 사이트의 링크에서 알아보세요.

@ 링크 주소 >
https://www.npmjs.com/package/simplehttpserver



# 참고사항
강단한 웹서버 구축은 왜 사용할까요? 실제로 매우 간단한 라이브 서버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개발 목적의 초기 단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html, css, scripts 등의 파일을 만들고 확인하는 웹퍼블리싱 작업의 경우에도 이런 서버 구축이 없다면 이미지나 파일 리소스를 불러올 때 상대경로 절대 경로 설정시 큰 혼란이 올 수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