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환경에서 pip 파이썬 패키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virtualenv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Python의 virtualenv는?
virtualenv는 파이썬 환경에서 독립된 가상 환경을 제공하여 파이썬 패키지 관리를 할 수 있는 가상환경 툴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전역 범위와는 별개의 독립 공간의 파이썬 패키지 모듈만 설치 및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node에서 보면 package.json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virtualenv 시작하기
그럼 아래서는 virtualenv를 설치 및 실행하는 모든 과정과 방법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봅니다.

먼저 pip가 없는 경우 pip를 설치합니다. 있다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apt-get install python3-pip


@ virtualenv 설치하기
이번에는 pip를 사용하여 virtualenv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virtualenv

설치가 끝나면 커맨드라인 인퍼페이스에서 virtualenv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롭게 만들 가상환경을 구축해봅니다. virtualenv와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virtualenv <projectName>


! virtualenv 가상환경으로 진입하기, 시작하기
엔터를 누르면 프로젝트명의 폴더와 하위에 /bin/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가상 환경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sourc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source <projectName>/bin/activate

이제 가상환경에서 파이썬 패키지가 사용됩니다. 현재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 모듈은 아래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pip list

pip freeze

출력 방법에 차이가 있으나 둘 다 현재 환경에서 설치된 파이썬 모듈을 출력하게 됩니다.

@ 가상환경 나가기, 종료하기
마지막으로 가상환경을 끝낼 경우 deactivate을 입력하면 됩니다.
deactivate

여기까지 virtualenv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 참고사항
virtualenv는 개발 머신 등의 환경에서 여러개의 파이썬 프로젝트가 사용되는 경우 독립된 환경 구축을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