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명령어 rename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문법과 예제 사용 방법을 함께 알아봅니다.



# 리눅스 명령어 rename리눅스에서 이름을 바꾸는 경우 rena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리눅스에는 두 타입의 rename이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는 Perl 방식의 rename을 의미하며 만약 없는 경우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apt-get install rename

그럼 간단하게 rename의 사용하는 문법을 알아봅니다.

rename [옵션] Perl표현식 대상파일
rename 's/찾을패턴/바꿀패턴/' 대상파일


방법은 위와 같이 세 가지 값이 필요합니다. 조금 복잡해보이는데요... 위에는 문법이고 아래는 간단한 변경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파일 이름 변경시 rename보다 mv 명령어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더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변경할 파일명과 새로 바꿀 파일명만 사용하면 되죠.

하지만!! rename의 가장 큰 장점은 패턴(Perl표현식)을 적용할 수 있어 여러 파일이나 규칙을 사용할 때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장점 - 여러개의 파일에 패턴을 적용해 한 번에 변환이 가능

어쨌든 단순한 변경은 mv가 더 편하긴 합니다. 또한 mv 역시 반복문을 사용하면 다수의 파일 변경도 가능하죠. 그럼 아래에서 rename 예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 리눅스 rename 예제보기
먼저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afile.txt
bfile.txt
cfile.txt

만약 위 파일들의 이름 뒤에 오늘 날짜 0414를 모두 추가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때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 rename 's/file/file0414/' *.txt

먼저 맨 뒤의 *.txt는 모든 txt 확장자를 찾고 여기서 파일이름이 file인 것들을 찾아 모두 file0414로 변경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리눅스 파일 이름 변경시 사용하는 rename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