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를 사용하여 접속시 아무런 행동 없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접속이 끊기게 됩니다. 이 경우 어떻게 하면 접속시간을 늘리거나 계속해서 세션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Putty 연결 Connection 시간 늘리는 방법
일단 연결 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는 서버의 내부 환경 설정에서 connection timeout에 대한 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아래 방법이 오늘 알아볼 방법입니다.

Putty에서 계속 패킷을 전송해 연결 유지하기


이 방법은 Putty앱에서 설정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시간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계속해서 패킷을 전송해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리는 것과 같이 동작해 세션을 유지할 수 있게됩니다. 즉 중간에 접속이 끊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Putty 연결 끊기지 않도록 설정하기
그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putty 앱을 열고 아래의 순서대로 실행하도록 합니다.

1. 좌측 Category 메뉴에서 Connection 메뉴를 클릭

클릭하면 우측에는 다음과 같은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Options controlling the connection'
즉 Connection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Connection 설정 화면

이 중에서 맨 위의 메뉴는 우리가 찾던 session active, 세션 활성화와 관련된 설정입니다.

Seconds between keepalives (0 to turn off) [ 0 ]

위와 같이 keepalives을 설정할 수 있으며 0인 경우 사용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원하는 시간을 이 곳에 초 단위로 입력합니다. 예를들어 3분으로 설정할 경우 180을 입력해주면됩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되겠죠.

Seconds between keepalives (0 to turn off) [ 180 ]

이와 같이 시간을 설정하면 세션이 자동으로 유지되므로 세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더 이상 의미없는 타이핑(?) 등이 필요하지 않죠.


여기까지 Putty connection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