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notion 앱 다운로드 및 단축키 정보

Last Modified : 2020-08-14 / Created : 2020-07-25
4,479
View Count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노트, 메모 앱 중 하나인 Notion(노션) 관련 정보입니다. 아래에서는 notion의 장, 단점과 유용한 정보를 알아봅니다.




# Notion은?

notion(노션)은 최근 급부상한 메모앱입니다. 하지만 단순 메모에 그치지 않고 업무나 협업 등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죠. notion이 빠르게 인기를 얻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출처) Notion 공식 웹사이트


! Notion의 장점은?


노션은 많은 장점으로 다수의 사용자로부터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몇 가지 노션의 특징들... 장점을 얘기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은 물론 협업으로 사용 가능
혼자 사용할 수도 있지만 쓰기, 읽기 등의 권한을 주어 협업, 단체에서 사용하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저장
Notion에 작성하면 따로 저장 버튼이 없어 자동으로 작성한 내용이 저장됩니다. 그때 그때 저장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겠죠.

@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
동일한 화면의 UI가 아닌 내부에 템플릿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공되는 템플릿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한 테이블 형태부터 칸반 등등 사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죠. 추가로 새로운 템플릿이 계속되어 추가될 예정이고 추가되고 있습니다.

@ 여러 플랫폼 동시 지원
데스크탑 뿐 아니라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시에 사용되고 서로 동기화되어 매우 편리합니다. 따로 저장하거나 추가하지 않아도 되죠.

@ 무료 사용도 역시 가능
제한은 있지만 다양한 기능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므로 무료로 사용하기도 충분합니다. 개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료로 사용하고 단체나 기업에서는 유료 사용이 더 좋겠죠.



! Notion의 단점

자동으로 서버와 동기화되다보니 보안에 민감한 정보등은 아무래도 불안합니다. 메모 중에서도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들은 가급적 다른 방법으로 메모,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장, 단점을 알아봤습니다. IBM, verizon 등 유수의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만큼 충분히 많은 장점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다운로드 등 기타 정보입니다.


! Notion 다운로드 정보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 https://www.notion.so/mobile
- 데스크탑 : https://www.notion.so/desktop



! Notion 단축키 및 유용한 정보


Notion을 사용하면 자주 사용하고 편리한 단축키 정보입니다.

등록된 다른 계정으로 이동하기 - Ctrl + 1 or 숫자키
새로운 창 열기 - Ctrl + 마우스 클릭
Sidebar 보여주기 / 감추기 - Ctrl + \


@ Notion 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할까?
클라우드 기반의 Notion은 오프라인 사용이 어렵습니다. 다만 봐야하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온라인 상태에서 앱을 열어두고 오프라인으로 이동하면 계속 열려있으므로 이렇게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 후 온라인으로 다시 변경되면 변경된 내용이 다시 반영될 것입니다.


! 마치면서


여기까지 Notion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한 번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쉽게 다른 앱으로 바꾸기 어려운 게 특히 메모앱입니다. 그래서 더 신중해야 하지만 Notion은 한 번 사용할 만큼 많은 기능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revious

캡처 및 그리기 픽픽 다운로드 정보 및 알아보기

Previous

간단하게 나의 ip 주소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