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lodash

lodash 정보 및 npm 설치하기, installation

Last Modified : 2023-11-06 / Created : 2020-09-11
7,197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lodash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lodash는 무엇이고 왜 많은 사용자들이 lodash를 필수 라이브러리로 사용하는지에 대하여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 자바스크립트 lodash는?


lodash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underscore 또는 lodash는 한 번 정도 들어봤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필수 라이브러리 중 하나 입니다. lodash는 여러가지 유용한 유틸리티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데이터 타입에 사용되지만 특히 컬렉션 데이터(데이터 군집)를 다루는 데 매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프론트엔드 환경에서 많이 쓰이며 특히 FrontEnd 개발자에게는 필수적인 라이브러리입니다.

물론 순수 자바스크립트만을 사용해서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여러 기능들을 매번 구현하고 관리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lodash는 이런 불편을 줄여주고 생산성을 높여주는 매우 유용한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음은 간단한 설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lodash 설치하기


현재의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 위해서 간단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래는 가장 선호되는 방식인 npm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npm i lodash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호하는 모듈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_ from lodash;

require('lodash');


@ CDN 방식으로 사용하기
만약 cdnjs 형태로 스크립트에 추가할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lodash@4.17.20/lodash.min.js"></script>

위 코드는 jsdelivr.net에 제공하는 CDN 방법입니다. 참고로 사용하시기 전 최신 버전을 확인하여 적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lodash의 간략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lodash/fp 알아보기


lodash도 다른 라이브러리인 ramda.js 등과 같이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가지는 여러 장점들 때문에 복잡한 연산 등에 해당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제 lodash/fp를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import fp from 'lodash/fp';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볼까요? 만약 배열의 값을 제곱 후 첫 번째 배열 값만 얻는 lodash/fp 함수형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import fp from 'lodash/fp';

const myArray = [1, 2, 3, 4, 5];
const firstValue = fp.flow(
  fp.map(i => i * 2),
  fp.first
)(myArray);

여기까지 간략한 lodash/fp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아래의 링크가 도움이 될 수 있어 추천 드립니다.

관련 링크 바로가기 >
https://webisfree.com/2023-02-13/꼭-알아야-할-lodash-메소드-Best-10

Previous

lodash union 메소드, unique값으로 병합하기

Previous

lodash 메소드 uniq()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