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프로그램에서 json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엑셀로 json 파일 불러오기
이 전에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엑셀 버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office 신규버전 또는 2013, 2010, 2007 버전 등에 따라 메뉴가 다르거나 없는 기능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 엑셀로 json 파일 불러와야 할까?
만약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때 비개발자 또는 json 문법을 잘 모르는 사용자가 해당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json 파일 보다는 이를 xlsx 또는 csv 등의 형태로 변환된 데이터를 요구할 수 있겠죠. 이런 목적으로 json을 엑셀로 변환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제 엑셀에서 json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행이도 엑셀은 편리하게 json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을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json 뿐 아니라 xml, sql 등등 다양한 데이터 형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가장 먼저 메뉴 중 데이터 탭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스크린 샷) 가장 먼저 데이터 메뉴 클릭하기

1. 상단 메뉴 중 데이터 탭 클릭하기
먼저 데이터 메뉴를 클릭해야 합니다. 클릭 후 나타나는 메뉴 중 가장 먼저 위치한 데이터 가져오기 메뉴를 누릅니다.



스크린 샷) 파일의 JSON에서 불러오기를  선택

2. json 불러오기를 선택하기
데이터 가져오기 내부는 여러 가지의 데이터 포맷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파일 > json 불러오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 전 버전의 경우 파일 메뉴 내부에 json 불러오기 메뉴가 없을 수 있습니다.


3. 테이블로 변환하기를 클릭하기
이제 상단 메뉴의 첫 번째를 보면 '테이블로 변환하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4. 컬럼에 있는 양방향 화살표 아이콘 클릭하기
테이블이 보이고 각 행들은 Record라는 이름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 Record를 확장해야만 내부에 있는 각각의 컬럼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상위 컬럼에 있는 양방향 화살표 아이콘 클릭하여 확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니다.

이제 내부에 있던 컬럼들이 모두 추가되어 테이블로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데이터들이 바로 원하던 엑셀 데이터입니다. 상단 위의 메뉴를 보면 '닫기 및 로드'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Sheet에 데이터가 불러오게 됩니다.


스크린샷) 엑셀 포맷의 테이블로  변환되어 나타나는 모습

이제 모든 과정은 끝이 났습니다. 참고로 변환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은 컬럼이 있다면 언체크하여 마지막 닫기 이 전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테이블 컬럼 하위에 Record, List 등의 타입이 존재하는 경우
테이블 컬럼 내부에 또 Record, List 등등의 값들이 출력되지 않나요? 이런 경우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아까 4번에서 양방향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테이블을 확장했었죠? 컬럼 내부에 존재하는 또 다른 Record, List 등의 타입에도 역시 양방향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장해야만 합니다. 즉 내부 컬럼의 내부를 확장해야됩니다. 4번의 단계에서 모두 확장 하도록 합니다. 그 이후 마지막에 '닫기 및 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모두 테이블이 확장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 마치면서
여기까지 엑셀에서 json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json 포맷을 엑셀로 변환하는 툴 들은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다만 앱을 별도로 다운 받아야 하거나 온라인에서 변환하는 경우가 있어 아무래도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방법을 설치된 오피스의 엑셀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