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소음이나 진동이 크지 않던 우리 집 드럼세탁기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너무 심하게 요동치는 등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만 할까요?



# 드럼세탁기 진동 및 소음 문제
일반 통돌이 형태의 세탁기와는 달리 드럼세탁기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심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더 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많은 이유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 방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언제 드럼세탁기의 문제가 발생할까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의 원인은 아래와 같은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오래된 경우 노후가 원인
2. 이사 등의 이유로 세탁기 위치 이동


일반적으로 위의 두 가지 사항이 문제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먼저 세탁기의 노후가 원인이라면?


@ 세탁기 자체가 오래된 경우
드럼 세탁기는 일반 통돌이와 비교하면 세탁기 내부에 사용되는 부품의 내구성이 낮은 편이라고 하네요. 만약 세탁기 내부에 습기가 유입되거나 기타 이유로 내부 부품이 부식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죠. 이 경우에는 마모되거나 문제가 있는 부품만 따로 주문하여 교체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드럼 세탁기의 내부 원통을 손으로 회전시켜 테스트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과 달리 회전시 소음이 심하게 나거나 긇히는 소리 등이 발생한다면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는 등의 방법이 좋습니다.


@ 수평이 안 맞는 등 설치 문제
세탁기 자체에 문제가 없다면 드럼세탁기 설치시 수평이 안맞는 경우가 대부분 원인입니다... 만약 이사한 직후나 세탁기 위치 변경 후 발생한 문제라면 가장 먼저 수평이 맞는지 확인해봅니다.



# 드럼세탁기 수평 맞추기
드럼세탁기는 매우 빠른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수평 맞추는 일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즉 수평이 안맞어 조금만 바닥과 이격이 발생하여도 심한 진동이 발생하거나 움직임이 생길 수 있죠. 이런 문제가 지속되면 결국 세탁기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수평을 유지해야 합니다.

"드럼 세탁기의 수평을 꼭 맞출 것"


사진) 드럼 세탁기 하단의 수평 및 높이 조절 나사(받침)와 아래는 진동패드


드럼 세탁기의 수평을 맞추는 방법은?

드럼 세탁기 수평은 어떻게 맞출 수 있을까요?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는 세탁기 하단의 조절나사를 풀거나 조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보통 세탁기 구매시 함께 들어있는데 만약 없다면 스패너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평이 잘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평계가 있어야겠죠.
수평계는 한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맞추는 도구로 보통 수포를 사용합니다. 즉 수포가 가운데 위치하도록 하여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런 수평계가 없다면? 이 경우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앱 중에 수평을 맞출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나느 GPS Status란 앱입니다. 저는 집에 수평계가 없어서 이 앱을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수평계를 사용하는 만큼의 미세한 조절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평을 맞추는데 만족해야겠죠.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면하자면... 앱을 동작하면 좌1, 상3 이런 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좌1이라면 좌측을 1만큼 더 올려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상3이라면 상에 해당하는 위쪽으로 3만큼 올려서 맞춰야겠죠.


@ 진동 및 소음 줄이는 도구를 구매하기
추가로 요즘은 진동이나 소음을 줄일 수 있다면 제품이 판매됩니다. 예를들어 소음, 진동 패드라던가 아니면 드럼 세탁기용 소음, 진동을 줄이는 전용 받침대도 판매합니다. 리뷰를 확인해보면 효과가 있다는 부분도 있으나 아닌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해서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마치면서
한 가지 팁이라면 요새는 세탁조 청소를 많이 하는데요 ~ 세탁기 내부 청소를 업체 맡기면 청소 후 드럼 세탁기의 수평을 맞추어 주기 때문에 직접 수평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 이처럼 청소를 맡기면서 수평을 맞추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청소 의뢰시 문의하면 더 좋겠네요.

집에서 오래 사용해오던 드럼청소기가 결국 수명을 다하였습니다. 수평을 맞추었음에도 내부에서 소리가 너무 심하게 났는데 결국은 모터가 다 타버렸군요... 사용하던 세탁기가 오래되기도 하였지만 아무래도 예전에 습기 문제로 AS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때부터 세탁기 보관 등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드럼 세탁기를 새것으로 교체하게 되었지만 드럼 세탁기가 화장실 내에 있는 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드럼세탁기는 높은 습기에 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결국 수명을 다했으니까요 ~ 습기가 없는 곳에 드럼세탁기를 설치하면 더 오래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