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구글 애드센스의 링크 타입 광고가 사라진다

Last Modified : 2020-12-17 / Created : 2020-12-17
2,411
View Count

구글은 애드센스의 광고 타입 중 하나인 링크 타입(Link ads)이 곧 중단 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 링크 타입 광고는?


애드센스는 다양한 광고 타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링크 타입, 이미지 타입, 검색 등의 광고가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반응형 광고 및 자동 광고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예전에는 사용 가능한 광고의 개수가 타입 별로 제한이 되어 있어 이 세 가지 광고 타입 모두 많이 사용되었죠.

"점점 보기 힘들어진 링크 타입 광고"


생각해보면 링크 타입 광고를 보는게 더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그 만큼 많음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겠죠. 링크타입 광고는 2007년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예전에는 애드센스를 설정할 때 링크 타입 광고를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웹이즈프리에서도 초창기 링크 타입의 광고를 사용했었죠.

하지만 링크 타입 광고를 몇 번 써본 아래 이유 때문에 시간이 지나 빼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트와 색상이 웹사이트에 어울리지 않음
- 클릭율이 높지 않아 전체적인 수익에는 큰 차이가 없음

아마 저만 이런 생각을 가진 것 아니였나봅니다. 링크 타입 광고는 점점 보기 힘들어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 링크 타입이 사라지게 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의 이번 결정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요즘 시대와 맞지 않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구글이 언급한 것처럼 요즘의 웹 환경과는 매우 빠르게 변화했으며 오히려 반응형이나 자동 광고가 광고주나 사이트 오너 모두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되네요.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될 링크 타입 광고~ 다른 애드센스 이외의 광고 네트워크도 비슷한 결정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링크 타입 광고는 내년인 2021년 10월 3일 이 전까지만 사용 가능하다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타입 광고를 사용중이라면 미리 삭제하거나 다른 광고 타입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네이버 검색페이지 화면 UI 개편되다

Previous

[아이패드] iPad Pro 5세대 12.9인치 언박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