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pp

디지털 빌딩 거래앱 카사 매수, 매도 거래 및 방법 정보

Last Modified : 2020-12-20 / Created : 2020-12-18
3,490
View Count

2020년 12월 18일 금일 빌딩거래 신규 플랫폼으로 알려진 카사가 드디어 첫 상장을 시작하였습니다. 상장은 금일 09시부터 시작되었으며 장 마감 시간은 17시까지입니다. 현재 시간 기준으로 약 1% ~ 2% 정도의 상승의 괜찮은 스타트를 보여주고 있네요.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아래는 카사앱을 사용하여 빌딩 거래를 위한 DABS 디지털 수익 증권 매매 방법과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 카사앱을 사용한 부동산 디지털 수익 증권(DABS) 거래하기


청약을 통해 배정 받은 자산이나 구매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증권(이하 DABS) 거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는 카사앱에서 직접 가능하며 별도의 다른 앱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거래가 안되시면 최신 버전이 맞으시는지 앱 버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린샷) 홈에서 거래 가능한 빌딩 목록 중 빌딩 선택

거래 방법은 증권앱과 비교했을때 비교적 간단합니다. 거래가 가능한 경우 첫 화면에 거래 가능한 빌딩 목록에 해당 빌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 건물 이름과 현재 가격 및 금일 상승 내역 등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역삼 런던빌 하나이므로 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상단에는 세 가지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보, 실시간, 일별 거래로 구성됩니다. 정보는 시가, 고가, 저가 및 거래량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실시간 탭은 거래가 채결된 금액과 체결량을 알려줍니다. 일별 거래의 경우 해당일의 종가를 표시하게 되죠.

스크린샷) 하단의 거래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

이제 직접 거래를 위해서 하단에 위치한 거래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 카사를 통한 건물 DABS 거래 방법


이제 거래하러 가기를 누른 후 나타나는 화면은 증권앱과 매우 비슷합니다. 가장 먼저 매수, 매도 탭을 확인해보죠.

@ 매수 및 매도 탭
레이아웃의 경우 매수, 매도를 먼저보면 좌측에는 호가창이 그리고 우측에서는 거래를 수행하는 입력폼으로 구성되어 있죠.

! 매수 및 매도 방법


매수탭을 클릭하고 매수하고자 하는 가격을 우측의 가격에 입력하거나 아니면 좌측 호가창에서 가격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수량을 우측의 수량에 입력하고 하단에 있는 매수 버튼을 클릭시 매수 주문이 완료되어 새롭게 등록됩니다. 우측 상단에 보면 매수 가능 금액이 나타나며 그 아래에 있는 최대가능 수량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매수할 수 있는 최대치의 수량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스크린샷) 매수탭 화면으로 좌측 호가창 우측 주문창 위치

매도 방법 역시 매수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을 우측에 입력하고 하단의 매도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이 등록되죠. 당연히 좌측 호가창을 클릭하면 선택됨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중요도 100] 반드시 알아둬야 할 사항! 다자간 상대매매 방식!!
카사의 거래는 다자간 상대매매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증권사의 거래 방식과는 달라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매수자와 매도자가 서로 같은 가격으로 주문해야만 거래가 성사된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5500원에 매도를 걸어두어도 6000원에 매수 희망자가 있다면 서로 가격이 달라 성사되지 않습니다. 즉 반드시 5500원에 매도를 희망하는 거래자가 있어야 거래되는 점이죠.

주의할 부분은 주식 거래의 경우 한번에 많은 양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기 위해서 높거나 낮은 금액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가격까지의 호가창에 쌓인 매물이 거래되는 방식이죠. 하지만 카사에서의 DABS 거래시 이렇게 거래되지 않으므로 꼭 주의해야만 합니다.


@ 주문 탭
주문탭은 자신이 등록한 주문 내역이 존재합니다. 현재 등록한 내역과 취소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결된 내역 역시 프로그레스바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각 주문의 우측에 취소 버튼이 보이는데요 ~ 이 버튼을 클릭해 취소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정정은 버튼이 없는 것 같아 현재는 취소만 가능해 보입니다.


@ 내역 탭
내역탭은 자신의 주문 내역이 언제 어떻게 채결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된 경우 마이너스 값으로 표시되고 반대로 매수의 경우 플러스로 표시되죠. 만약 보유하고 있는 1000개의 DABS 중 100 DABS 가 판매되었다면 아래와 같죠.

12.18  6,500원        -100 DABS
           11:00 | 매도    900 DABS

체결 일치와 판매된 후 남은 수량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개가 채결되어 900개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타 DABS 거래 관련 정보


매도가 성사되면 매도한 금액 전체가 바로 출금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출금 가능 금액은 전일종가의 105%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즉 금일 30%의 수익을 거두었다고해도 어제 종가보다 5%의 수익만큼만 출금이 제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 다음 날 출금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세요.

@ DABS  매매 기준가의 산정 방법은?
카사에서는 당일 매매 기준가의 산정 방법이 다른데요... 마지막 거래가 이루어진 종가 기준이 아니라 총 거래대금을
총 거래 수량으로 나눈 가격이 됩니다.

위에도 이미 있는 내용도 있지만 일부를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거래 가능 시간 : 09:00 ~ 17:00 (미채결된 내역은 모두 취소됨)
- 판매 방식 : 다자간 상대매매 방식
- 출금 제한 : 현금화는 전날 종가 기준 105% 이내

여기까지 카사앱을 통한 건물 매매, 디지털 수익 증권인 DABS의 거래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과 함께 새로운 빌딩 거래 플랫폼으로 안정적인 안착과 거래가 앞으로도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revious

[앱리뷰 및 소개] 한자필기인식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