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ython

Python 텍스트 문자 바꾸기, 치환 방법, replace()

Last Modified : 2021-07-01 / Created : 2021-06-30
21,572
View Count

Python(파이썬)에서 가장 간단하고 중요한 문자 치환(replace)방법과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래에서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 Python 언어에서 문자를 치환, 바꾸는 방법


Python에서는 문자를 바꾸기 위한 방법으로 replace()라는 내장 함수를 지원합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먼저 문법부터 알아봅니다.

String.replace(originStr, replaceStr, maxCount)


문자열에 사용하는 replace() 함수는세 가지 인자를 받으며 간략하게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originStr // <Required> 필수값으로 찾을 텍스트를 지정
replaceStr // <Required> 필수값으로 바꿀 텍스트를 지정
maxCount //  <Optional> 선택값으로 일치하는 값을 최대 몇 개만 바꿀 것인지 결정

여기서 첫 번째, 두 번째 값은 필수 값이고 나머지는 선택 값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세 번째 값은 옵션으로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모든 값을 변경하게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python replace() 함수 예제보기


만약 변수 sitename이 존재할 때 일부 문자를 다른 값으로 변경해봅니다.
>>> sitename = 'webisfree'
>>> sitename.replace('free', 'world')
// 출력결과
'webisworld'

free 텍스트가 world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itename의 값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만약 원래의 변수를 변경하려면 아래와 새로 선언하도록 사용해야 합니다.
>>> sitename = sitename.replace('free', 'world')

이제 변수도 함께 변경되었습니다.


! 동일한 값이 여러 개인 경우 원하는 개수만 변경할 경우, maxCount


세 번째 옵션값을 사용할 경우 일치하는 문자열 중 원하는 횟수 만큼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e를 찾아 x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이때 x는 한 번, 두 번 마지막으로 세 번까지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 1부터 3까지 세 번째 인자로 추가하여 실행합니다.
>>> sitename = 'webisfree'
>>> sitename.replace('e', 'x', 1)
>>> sitename.replace('e', 'x', 2)
>>> sitename.replace('e', 'x', 3)

// 출력결과
'wxbisfree'
'wxbisfrxe'
'wxbisfrxx'

출력 결과를 확인해보았습니다.

[ 참고 ] 만약 세 번째 인자의 값을 -1로 지정할 경우?
maxCount의 값을 -1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결과는 모두 바뀌게되는데 즉 지정하지 않는 Default 기본 값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Python에서 문자열을 변경, 치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Python flask에서 Jinja2 변수 선언하는 방법

Previous

Python 파일 및 디렉토리 삭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