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m을 사용하는 초기 단계에서 rename 관련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관련 메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npm ERR! syscall rename
...
npm ERR! enoent ENOENT: no such file or directory, rename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node_modules를 다시 지우고 재설치를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버전 문제일 수 있을 것 같아 nvm을 사용하여 최신 버전으로 변경 및 재설치 완료 후 다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는군요.


! npm rename 에러 해결하기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방법을 찾다보니 기존의 package-lock.json을 삭제 후 /node_modules/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해당 프로젝트에 package-lock.json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경우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검색을 해보니 다른 방법이 존재하였습니다. 바로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npm cache verify


확인해보니 이 명령어는 캐시 영역과 가비지 컬렉팅 부분의 불필요한 콘텐츠 등을 검증하는 등을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일단 충분히 캐시 관련 이슈 일 수 있으므로 해당 명령어를 수행하였습니다.
>  npm cache verify

> npm install

명령어를 수행 후 다시 npm install을 해보니 이번에는 아무런 에러 없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즉 캐시 등에 문제가 있어서 에러가 계속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