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스마트폰 핸드폰 변경시 4g lte와 5g 유심칩 호환 여부

Last Modified : 2022-01-07 / Created : 2022-01-06
26,919
View Count

이번에 핸드폰을 변경을 강행하였습니다 ~ 처음 구매 후 24개월 약정 기간이 한 달 남았지만 할 부 원금만 일찍 낼 경우 위약금은 없어서 이번 기회에 바꾸게 되었네요. 참고로 위약금은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z플립 초기 모델을 구입하여 계속 사용하였는데 어느새 2년 약정의 끝을 바라보게 되었네요 ~ 너무 잘 썼던 폰이라 별 다른 고민없이 새로나온 갤럭시 z플립 3로 선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전면 디스플레이가 커진 것이 너무 부럽더라구요~ 기존에는 화면이 너무 작다보니 실용적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 핸드폰 수령 후 유심칩 변경하려는 데 호환 여부는?


어쨌든 핸드폰을 수령 후 유심칩을 교환하기 위해서 유심칩 부분을 열었는데 새로 산 핸드폰의 유심칩 트레이(어댑처) 부분의 크기가 기존 핸드폰에서의 크기와 꽤 차이가 나더군요~ 그래도 유심칩은 맞겠지 하고 봤는데 유심칩도 좌우 폭이 아주 살짝 달라보였습니다... 약 2mm 정도?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보고 검색도 해보니 결국 유심칩 교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번에 알게 된 사실 몇 가지를 공유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하나. 유심칩 트레이 차이가 클 수 있지만 나노 유심칩이라면 크기가 동일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4g lte였고 이 후는 5g 기종입니다 ~ 유심칩은 둘 다 나노칩이였으나 육안으로 봤을 때 나노칩을 끼우는 트레이에 안 맞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니 끼우는 방식과 좌우에 튀어나온 부분의 위치가 달라 그렇게 보였던 거였습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맞춰서 끼워보니 유심칩이 잘 맞아 들어갔습니다.


사진) 갤럭시 z 플립 3의 유심칩 트레이

고객센터에서 문의하니 두 기기의 경우 사용하던 기존 유심칩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 믿고 해봤는데 제가 잘못 본 것이여서 다행입니다 ~ 참고로 만약 잘 안되는 경우 너무 고민 마시고 가까운 통신사 고객센터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잘 안되시면 방문하셔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 4g lte의 유심칩은 5g 기종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즉 사이즈만 맞다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통신사의 경우 유심칩의 사이즈에 차이가 없겠지만 통신사가 다른 경우 유심칩 크기도 다를 수 있습니다. 크기만 다른 경우라면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유심 교체도 끝나고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네요 ~ 기존 핸드폰의 데이터를 새로운 디바이스로 옮기는 과정 역시 적을 예정입니다.

Previous

M1칩을 사용하는 경우 iPad Pro 또는 MacBook에서 듀얼 모니터 사용하는 방법은?

Previous

Smart Switch 앱을 사용하여 삼성 휴대폰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