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큐브 맞추기를 시작했습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큐브 정도는 하나 완벽히 맞추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공식을 하나하나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다보니 큐브 맞추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마지막 맨 위 큐브 블럭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아 관련한 공식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3x3 큐브 맨 위 블럭 맞추기
큐브를 맞추다 보니 초반, 중반까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하지만 맨 위의 큐브 블럭을 맞춰야 하는 경우 다양한 케이스가 나오다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큐브 해결 방법은 맨 위에 남아 있는 구석의 블럭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가장 맨 위에 있는 큐브가 남은 경우 맞추는 방법!!"


맨 위 구석에는 총 4개의 블럭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십자 모양을 맞추고 시작하기 때문에 마지막 남아 있는 부분은 맨 위 구석의 최소 2개 최대 4개의 블럭이죠. 이 남아있는 블럭들은 다음의 조건에 부합해야만 합니다.

  • 남아있는 큐브는 맨 위의 구석에 있는 큐브일 것
  • 모든 블럭들의 위치는 맞아야 함. 다만 블럭의 방향이 잘못되었을 것

예를들어 아래의 사진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큐브의 모습입니다. 일단 위의 구석에 존재하죠. 그리고 우측 큐브만 보면 가지고 있는 색이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입니다. 주변에 있는 큐브들과 색을 비교해보면 현재 큐브의 위치가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방향이 잘못되었죠. 그리고 좌측의 파랑, 주황을 색을 가진 큐브 역시 위치는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위치는 맞는 경우에 큐브를 맞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큐브의 아래면은 흰색 큐브가 맞추어져 있음

이제 맞추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맞추는 방법은 다음의 공식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U R` U` R + F

위 큐브 공식을 적용하면 윗면 모서리에 있는 타일이 위치는 맞지만 방향이 안 맞는 경우 맞출 수 있는 공식입니다.


큐브의 공식을 아시는 분은 이미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을 위해서 간략하게 얘기하면 ~
URF와 ` 표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U // 윗면(Up)의 시계 방향 회전
U` // 윗면(Up)의 반시계 방향 회전
R // 우측면(Right)의 시계 방향 회전
R` // 우측면(Right)의 반시계 방향 회전
F // 앞면(Front)의 시계 방향 회전
위 공식에서 + F로 표신한 이유는 F는 필요한 경우에만 적용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UR`U`R까지는 반복되는 공식이며 F는 필요시에 한 번 적용하는 코드입니다.


! 큐브 윗면 공식 적용하여 맞추기 예제
그럼 순서대로 알아봅니다. 일단 위 사진과 동일한 모양의 큐브를 맞추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사진 1번) 일단 시작할 방향을 맞출 것
큐브를 맞추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윗 면인 노란색을 자신의 앞으로 그리고 하얀색인 아랫면이 뒤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아래면은 흰색 큐브가 존재하는데 흰색 큐브들은 뒷면으로 위치하겠죠. 그리고 다음으로는 맞지 않는 두 개의 큐브를 각각 1번처럼 10시, 2시 방향에 둡니다.


사진 1번 ~ 2번) 위의 공식을 사용하여 U R` U` R 공식을 반복할 것
방향을 맞췄다면 다음으로 UR`U`R 공식을 적용하며 2시 방향의 큐브가 맞을 때까지 계속 진행합니다. 계속하다보면 2번과 같이 큐브가 맞게 됩니다. 그러면 F를 수행합니다. 이제 큐브는 2번 사진 이 후인 3번의 모습이 될 것입니다.


사진 3번) F 이 후 다시 U R` U` R 공식을 반복할 것
F를 적용하니 10시 위치의 큐브가 2시 자리로 오게 되겠죠. 이제 이 공식을 아까처럼 공식 UR`U`R을 반복합니다. 계속해서 반복하면 큐브가 맞게되며 4번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진 4번) 마지막 큐브가 맞으면 F를 적용하여 전체 큐브 모양 맞추기
이제 F를 몇 번 사용하면 모든 큐브가 맞게 됩니다. 생각보다 공식은 간단해서 익숙해지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 손에 익을 때까지 연습이 필요하겠죠!


! 위쪽 큐브 2개 ~ 4개까지 모두 가능
위 예제는 큐브 두 개 였지만 조건만 맞으면 아래처럼 3개의 큐브(4개도 가능) 역시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예제처럼 블럭의 위치는 동일하나 방향이 안 맞는 큐브로 위 예제와 달리 2개가 아닌 3개의 큐브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위 방법처럼 동일하게 큐브를 위치시키고 공식을 적용하면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큐브 공식 중 한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많은 공식을 계속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