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ChatGPT를 처음 사용해보다. 단순 텍스트 검색의 시작일까?

Last Modified : 2023-02-12 / Created : 2023-01-17
2,931
View Count
얼마 전 서비스를 시작한 ChatGPT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주변에서 사용한 경험을 들어봤을 때 앞으로 얼마나 큰 변화가 있을 지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해낼 수 있는지 ~ 또 Chat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원하는 정답이 일치하는 정도는 얼마나 될지... 궁금한 부분이 매우 많았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고 느낌 점을 간략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 ChatGPT는?


2022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인공지능 AI 채팅 서비스 ChatGTP는 잘 알려진 GPT-3를 사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대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를 아래의 링크를 통해 사용하실 수 있으며 현재는 베타 버전인 프리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 프랜(Professional Plan)에 대하여 관심있는 경우 몇 가지 질문을 포함한 입력(신청)폼이 나타나는데 향후 과금 구조의 형태로 서비스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ChatGPT 바로가기 >
https://chat.openai.com




# ChatGPT를 시작해보자


먼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ChatGPT 사용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계정을 생성하거나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연동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사용자 인증을 위한 휴대폰 인증등의 간단한 절차로 시작되며 인증이 끝나면 바로 채팅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부분도 많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 영어로 간략하게 대화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영어로 처음 나눈 대화 내용


영어로 얘기하자 매우 자연스럽게 대답해줍니다. 매우 흥미롭지만 아직까지는 어느 수준까지 대화가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글로 대화를 시도해보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한글로 전환해 간략한 대화를 해보았습니다. 해보니 AI의 타이핑(?)이 영어와는 다르게 매우 느린 답변을 보여줍니다. 번역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는데 좀 더 빠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글로 대화를 시도. 답변은 조금 느리지만 역시 편안한 대화 가능

이 외에도 여러가지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지리 정보나 간단한 연산 ~ 나라 수도 등등 ... 궁금한 것을 물어볼 때마다 빠르게 알려주니 정말 편리하더군요. 실제로 매우 놀랍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궁금한 부분은 개발 관련 질문의 정확도였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Q) css의 grid에서 width는 어떻게 설정해?

Answer) CSS Grid에서 그리드 아이템의 너비를 설정하려면 grid-template-columns를 사용합니다. 이는 그리드의 열의 크기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이하 생략)

대답은 아래 화면의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정확도가 참 대단합니다. 제가 질문한 의도를 파악하고 답을 알려주며 궁금한 내용을 쉽게 예제 Code까지 보여주니 매우 신기하군요;


스크린샷) css 관련 질문의 대답 결과


! 마치면서


더 많은 것을 물어보고 싶었는데 ... 대화를 통해서 느낀 부분이 많습니다. 제일 먼저 실무적으로 업무에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도 크겠다는 생각입니다. 개발을 할 때 그때 그때 찾아야 할 자세한 내용들을 검색해서 얻을 수 있지만 채팅을 이용하면 간단하고 명확한 내용은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지식 기반의 블로그의 역할이 단순 지식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향 후 더 발전된 형태의 채팅 AI에게 상당 부분 넘겨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군요~

앞으로 어떻게 변하고 또 어떤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제공될 지 ... 그리고 가장 궁금한 실제 대화는 언제 가능할 지 너무 궁금합니다. 실제로 말하면서 대화하게 되면 언어 공부를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 더 기대가 큽니다.


그 외 )
이 후에도 다른 질문도 해봤습니다.

Q) 믈ㅅ셕이 뭐야?

A) 미안해요? 그것은 죄송합니다라는 뜻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으신가요?

신기합니다...

Previous

Nuxt 3 stable 버전 소식, nuxt3 announced

Previous

ChatGPT Plus 유료 구독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