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ChatGPT 채팅 history 및 모델 학습에 이용 여부의 끄기 기능 추가되다

Last Modified : 2023-04-29 / Created : 2023-04-29
2,560
View Count
최근 chatgpt는 데이터 사용 및 저장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알렸습니다. 요약하면 크게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 채팅 기록 끄기(History off)
  • 채팅에 사용된 내용을 모델 훈련에 사용할 지 여부

이처럼 ChatGPT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들에 대한 신규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매우 반가운 소식인데요 사실 채팅 내용이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나 학습에 사용될 경우의 우려 등이 ChatGPT을 더 편하고 많이 사용되는데 고민이 되기도 하죠. 특히 기업 사용자의 경우 회사와 관련된 내용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더욱 데이터 처리 과정이나 사용에 민감할 수 밖에 없겠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앞으로는 ChatGPT 사용자들은 직접 채팅 기록이 저정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채팅에 사용된 대화가 모델 훈련에 사용될 지 말지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죠.

ChatGPT 설정에 추가된 Data Controls 메뉴

이처럼 ChatGPT에서 채팅 기록 비활성화된 경우 모든 대화는 모델을 훈련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록 사이드바 역시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채팅 기록이 비활성화된 경우 새로운 대화는 30일 동안 보관되며, 학대 감시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검토한 후 영구적으로 삭제된다고 합니다.




! ChatGPT,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구독 모델 작업중


추가로 ChatGPT는 블로그를 통해서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제어가 필요한 전문가 및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ChatGPT 비즈니스 구독에 대해 작업 중이라고 알렸습니다. 새로운 ChatGPT 비즈니스 모델은 API의 데이터 사용 정책을 따르며 기본적으로 엔드 유저의 데이터를 모델  훈련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현재 몇 달 안에 새로운 ChatGPT 비즈니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 Export 내보내기 기능 추가
마지막으로, 설정에 새로운 "내보내기(Export)" 옵션이 추가되어 ChatGPT 데이터를 내보내고 ChatGPT가 저장하는 정보를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지게 되었습니다. Export를 누를 경우 아래의 메시지가 노출되며 클릭시 채팅 내용이 즉시 메일로 전송되게 됩니다.

- 회원 계정 정보와 대화 내용이 내보내기에 포함될 것입니다.
- 데이터는 다운로드 가능한 파일로 등록된 이메일로 전송될 것입니다.
- 처리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준비되면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클릭해보니 메일로 전송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일 내용은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를 제공하며 클릭시 압축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인해보니 대화를 나누었던 방대한 데이터가 첨부되어 있으며 json과 html 웹페이지 형태로도 각각 제공됩니다.


여기까지 새로운 ChatGPT의 Data Control 업데이트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Previous

ChatGPT API가 사용 가능합니다. 이제 어플리케이션에서 API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Previous

삼성전자, 새로운 갤럭시 워치 운영체제인 ‘원 UI 5 워치(One UI 5 Watch)’ 공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