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seo

이메일 마케팅의 중요성과 활용방안

Last Modified : 2016-05-10 / Created : 2015-03-31
4,284
View Count

이메일 마케팅은 예전부터 현재까지 기업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메일을 통해 생산되는 수 많은 스팸들과 부적절한 홍보 방법으로 한때 마케팅 수단으로서 내리막길을 걸을 것이란 예상도 있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이메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더 노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이메일 마케팅이 더 중요해졌다


유비쿼터스 시대와 함께 모바일 및 태블릿을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된 점 역시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하게 된 이유 하나입니다. 지금은 상황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해 도착한 이메일을 즉시 확인할 수가 있죠.

이메일을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은?

!! 이메일 마케팅시 고려할 점


# 구독을 원치 않는 유저가 이메일을 받지 않을수 있도록 간단한 절차와 프로세스를 제공할 것


원하지 않는 이메일을 받게되면 스팸으로 등록될 수도 있고 기업 이미지 역시 안좋게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는 자주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구독을 중지할 수 있도록 간단한 루트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루트를 통해 구독 신청을 할 수 있게끔 바뀌어야 합니다.

# 복잡하고 화려한 인터페이스보다는 간결하면서 가독성을 중시할 것


다양한 이메일 계정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호환성 역시 고려할 때 아직까지는 가독성과 간결한 인터페이스가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또한 모바일을 사용한 유저가 많아지면서 작은화면에 지나친 이미지 사용은 오히려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가져올 수도 있죠.

# 다양한 루트를 활용해 이메일 구독 신청을 받을 것


최근 유명한 몇몇의 사이트를 보더라도 이메일 수신자를 얻기위해 다양한 형태의 구독 방법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중간에 팝업창 띄우거나 하단 풋터에 고정적으로 이메일 수신을 사용하기도 하고 콘텐츠 중간에 구독 섹션을 삽입하기도 하죠.

# 지나친 매일 발송은 피할 것


너무 많은 메일은 보낼 경우 자칫 구독자에게 스팸으로 인식되어 새로운 구독자 수 보다 이탈하는 구독자가 더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기준으로 고려해야겠지만 가급적 하루 한번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올바를 것입니다.


여기까지 이메일 마케팅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이메일은 활요도가 정말 다양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알려주기 위해 Daily로 보내기도 하고 새로운 마케팅을 위해서 프로젝트성으로 보내지기도 합니다. 또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특별한 용역을 제공하였을 경우 만족도 및 고객으로부터의 Feedback을 얻기위해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처럼 그 활용이 다양한 이메일 마케팅은 요즘 들어 더 영리한 마케팅 기법이 더해져 놀라운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Previous

[SEO] 종료율 exit rate란 무엇인가?

Previous

네이버 신디케이션 v2 연동 성공, 방법 및 주의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