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ython

Python Flask에서 api요청시 Method 값 알아내는 방법

Last Modified : 2018-02-12 / Created : 2017-10-23
4,389
View Count
Python에서 Flask를 사용하여 간단한 메소드를 만들었다면 RESTful 방식의 api를 제공하기위해서 Method 값을 알아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방법을 알아봅니다.




# API 요청시 method 값 확인하는 방법

예를들어 GET Method로 호출된 경우 조회값을 전달하고 만약 POST, PUT Method의 경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는 분기문 코드를 만들려는 경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먼저 어떤 메소드로 요청되었는지를 알기위해서 request 모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quest.method

위와같이  request method 키워드를 사용하면 현재 요청된 Method값을 반환합니다. 이 값을 확인하거나 Method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if 분기문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 예제보기

아래 예제는 GET 요청시 기존 Item 값을 보여주고 POST 요청시 기존값을 업데이트하는 예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if request.method == "POST":
  return "Updated"

if request.method == "GET":
  return "Items"

위 코드에 접근한 사용자는 어떤 메소드 요청인가에따라 각기 다른 구문을 출력합니다. GET 메소드의 경우 Items를 출력하고 이와달리 POST 메소드의 경우에는 Updated를 출력하여 보여주게됩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요청 Method에 따라 다른 코드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Python에서 match string, 일치하는 문자열 찾는 방법

Previous

Python 문자열 자르기 및 합치기, sp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