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game

월광보합과 시작된 추억의 소환

Last Modified : 2020-10-30 / Created : 2020-10-29
5,418
View Count
잘 기억나지 않은 아주 오래 전... 처음 인터넷을 시작한 계기는 바로 에뮬레이터였습니다.

90년대 초반 처음 인터넷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 인터넷을 시작했던 이유는 바로 유명한 슈퍼마리오를 에뮬레이터(Emulator)를 사용하여 플레이 가능했기 때문이죠. 그 당시 콘솔 형태의 게임을 pc에서 할 수 있다는 건 믿기 힘들 정도로 대단했었습니다.

처음의 에뮬레이터라 레이어라고 할까요? 몇 개는 나오고 느리고 깨지고... 어쨌즌 이런 에뮬레이터의 발전이 현재의 월광보합 아닐까요?



# 에뮬레이터 끝판 왕, 월광보합


사실 저작권 문제로 롬을 구하는 것은 어려운 부분입니다. 물론 요즘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보다 중국에서 유통되고 한국에서도 쉽게 수입해 사용할 수 있는 월광보합의 인기가 높은 것 같습니다. 월광보합은 뭘까요?


! 월광보합?


쉽게 여러 가지의 에뮬레이터와 게임 롬 마지막으로 조이스틱까지 합쳐서 구성된 게임기의 맥가이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TV 또는 모니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죠.

사진) 월광보합 실행 화면
위 사진을 보면 메인화면은 좌측과 우측으로 구분됩니다. 좌측은 게임리스트를 보여주고 우측은 간단한 게임 영상을 보여줘 무엇을 선택할 지 도움을 주죠.


@ 메뉴 구성
모든 // 전체 게임 리스트
분류 // 기기별로 분류된 리스트, 좌우 선택시 다른 기기
요즘 // 최근 플레이한 게임 목롤
수색 // 이름으로 검색

게임을 찾을 때에는 요즘 메뉴에서 최근 플레이한 게임을 찾습니다. 그 외에는 보통 분류로 이동해 원하는 에뮬(기기)의 종류를 선택 후 찾는게 쉽죠!


@ 컨트롤 정보
월광보합은 보통 분리형과 일체형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일체형의 경우 긴 보드판에 두 개의 조이스틱이 나란히 위치해있죠. 이에 반해 분리형의 경우 두 개의 조이스틱이 따로 존재합니다. 가격의 차이는 둘 다 없기 때문에 선호도에 따라서 다릅니다. 다만 성인에 체구가 큰 경우라면 아무래도 분리형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월광보합 일체형인 경우의 모습


@ 월광보합 버전별 차이점은?
월광보합은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데 각 버전에 따라 게임 가지 수 및 기능과 하드웨어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가급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죠.


@ wifi로 연결이 가능
모든 월광보합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요즘 나오는 기종은 wifi가 가능합니다. 보통 동일 모델의 경우에서도 wifi 선택이 가능한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wifi를 지원하는 모델은 원하는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게임을 쉽게 다운 받을 수 있고 삭제도 가능합니다. 특히 어떤 게임이 인기 있는지도 알 수가 있죠.


! 인기 도표와 장르별 구분도 Okay


게다가 요즘 어떤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고 다운 받는지도 알 수 있어 wifi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신세계라고 할까요? wifi 기능을 사용하면 하지 않을 게임을 과감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시 받으면 되니까요. 저장장치의 용량 관리하기도 쉽죠.


! 월광보합 사용 방법은?


pc와 비슷합니다. 모니터와 hdmi 등을 사용해 연결하면 됩니다. 버튼의 경우 조작 외에 설정, 코인, 스타트 버튼이 존재합니다. 살정은 컨트롤러나 게임 삭제, 코인 수나 사용 시간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죠.


여기까지 월광보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블리자드의 데스티니 가디언즈 한국 출시

Previous

월광보합 게임 리뷰 ~ 상해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