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애드센스 기존 CPC에서 확 달라진 CPM 수익 변화

Last Modified : 2024-02-06 / Created : 2024-02-06
573
View Count
작년 말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변화와 관련하여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바로 2024년 기존 CPC 방식에서 CPM 방식으로 수익이 변경될 부분에 대한 내용으로 관련 포스트 링크는 아래 글입니다.

관련 링크 바로가기 >
https://webisfree.com/2023-11-13/미리-알아보는-2024년-바뀌는-구글-애드센스의-수익-지불-방식과-앞으로의-대응은

이와 관련하여 최근 애드센스의 두드러지는 CPM 수익 변화가 발견되어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봐주세요!



2024년 2월부터 눈에 띄게 바뀌게 된 수익 방식


아마도 작년 말부터 CPC의 수익이 줄고 CPM이 늘어나면서 점점 수익이 이동하는 부분을 다들 체감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CPM이 조금씩 늘어나기는 했지만 크게 체감할 부분은 아니었죠. 하지만 이번 주 완전한 CPM 방식의 수익으로 변경된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비교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스크린샷을 봐주세요.


좌측은 지난 달 1월 그래프. 우측은 2월 오늘 애드센스 입찰 수익 그래프

위 스크린샷을 보시는 것처럼 좌측의 경우 지난 1월까지는 CPM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였다면 우측의 오늘은 100% CPM 입찰가 수익이 나타나는 것을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구글의 애드센스 수익이 CPC에서 CPM으로 완전 전환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올 해 부터 바뀌게 될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갑자기 바뀌게 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추가로 최근 일 주일의 수익 그래프도 확인해보았는데요... 지난 달과 비교하니 약 55%의 CPM 수익에서 이번 주의 경우 CPM 수익이 무려 95%에 해당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통해 CPM으로 크게 변경된 시점은 2월 부터라고 대략적으로 예상이 가능합니다.


CPM 방식에 따른 수익 변화 예측


전에 올렸던 포스팅 내용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제 경우 CPM 방식 변경에 따라 향후 기대 수익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예측했는데 실제 CPM 방식으로 바뀌고 난 후 제가 운영 중인 웹사이트의 경우 눈에 띄게 수익이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CPM 방식 변화에 따른 수익 변화는 노출 미디어의 카테고리와 기존 CTR(광고 클릭율)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제 경우 카테고리에 따른 콘텐츠 자체의 광고 CTR이 높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 증가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또한 나라별로 광고 클릭율에 차이가 있으며 한국의 경우 비교시 다소 낮은 클릭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CPM 방식이 오히려 광고 효과를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마치면서


앞으로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기존에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광고 위치라던가 개수, 크기 등의 기대 효과가 좀 더 낮아지는대신 콘텐츠 유입인 방문자에 따른 광고 수익 증가 효과가 훨씬 크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이는 CPC의 클릭에 따른 수익과 달리 CPM은 광고 1000회 노출에 따른 광고 수익이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더 많은 노출을 위해 양질의 콘텐츠 작성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바입니다.

추가로 다른 애드센스 이외의 광고 네트워크의 움직임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가 큰 변화를 주도했고 이에 따라 다른 광고 네트워크 회사들도 비슷한 정책을 도입하거나 변화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애드센스의 CPM에 따른 광고 수익 변화를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리눅스 png 이미지 파일 압축하기, optipng, pngqu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