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노트북 충전용 타입C 케이블을 핸드폰에 충전해도 될까?

Last Modified : 2023-11-14 / Created : 2023-11-05
6,653
View Count
문득 이런 고민이 들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 충전용 케이블 타입이 바로 타입C인데 이 노트북 타입C 케이블로 스마트폰 충전을 해도 문제가 없을까? 오늘은 그 궁금증에 대하여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TypeC 케이블로 스마트폰 충전 가능할까?


요즘은 대부분의 충전 케이블이 Type-C 규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어디서든 쉽게 Type-C를 볼 수 있고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 그렇다면 노트북과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할까요?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기 이전에 타입C 케이블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야겠죠.

Type-C(타입C) 케이블은?
타입C 케이블은 USB-C라고도 불리우며, 기존 USB 또는 미니 USB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USB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케이블의 가장 큰 특징은 역방향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요. 즉, 어느 방향으로 꽂아도 연결이 되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앞 뒤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건 굉장히 편리합니다. 또한 Type-C 케이블을 사용하여 고속 충전을 할 수도 있고 영상을 송출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는 장점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입이 같다고 충전이 가능할까?


결과적으로 노트북 충전용으로 사용하는 USB-C 케이블을 스마트폰 충전에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대답은 "가능하지만 주의가 필요하다"입니다. 그 이유는 USB-C 규격이 일반적으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Type-C 노트북 케이블로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단,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충전은 가능!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은?


가능하다고 주의가 필요없는 건 아닙니다. 충전을 가능하지만 몇 가지 주의할 부분은 인지하고 사용해야하겠죠. 아래에서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Lenovo 충전기. 자세히 보면 충전 전압과 전류를 볼 수 있음

첫째, 충전기의 출력 전력이 다르다
노트북 충전기는 일반적으로 높은 전력을 제공하는데, 위 타입C 충전 어댑터 및 케이블 역시 안내에 해당하는 제품만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노트북의 경우 높은 전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스마트폰이 그만큼 높은 전력을 받을 수 없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과도한 전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단, 만약 해당 기능이 정상 동작한다면 말이죠!

둘째, 케이블 품질이 낮은 경우
모든 USB-C 케이블이 같은 품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에요. 특히 저가의 비인증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기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케이블은 생각보다 고장이 잘 나는 부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품질이 보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기기 제조사 또는 인증된 제3자 제조사의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겠죠.

위와 같은 주의할 부분들을 알고 충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만약에 충전할 스마트폰이 전력 조정 장치가 고정이났다면 그 때는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우려되는 사항으로는 스마트폰이 너무 높은 전력을 받아들여 내부 배터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점입니다. 또한, 모든 USB-C 케이블이 모든 기기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용할 기기의 호환성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노트북 충전 케이블과 스마트폰 충전 가능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적은 것처럼 규격이 같아 충전은 가능하지만 항상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략하게 요약해볼까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 USB-C 케이블은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호환되며 충전이 가능합니다.
  • 노트북과 스마트폰 간 전력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인증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기기 손상을 방지하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 저가의 비인증 케이블은 기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네이버 블로그 이웃과 서로이웃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Previous

    [ 내 어릴 적 테크 이야기 1편 ] 내 기억속의 8비트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