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webp 이미지는 다른 이미지 확장자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Last Modified : 2023-11-13 / Created : 2023-11-09
672
View Count
웹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확인하다보면 자주 볼 수 이미지 확장자 jpg, gif, png 등과는 조금 다른 webp 확장자를 비교적 쉽데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webp 이미지는 어떤 이미지인고 어떤 특징과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합니다.


ChatGPT의 dall-e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확인해보면 webp 포맷 형식으로 저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LL-E 3를 사용하여 생성한 이미지 역시 webp 포맷



webp 이미지는?


웹 환경에서 이미지는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로 이미지 타입이나 크기, 퀄리티 등을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미지 타입 중에는 webp 이미지가 존재하는데 webp는 Google에 의해 개발된 이미지 포맷으로 웹 환경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JPEG, PNG, GIF 등의 이미지 포맷에 비해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으면서도 높은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용량이 작은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이미지 포맷들보다 WebP는 압축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용량이 작은 점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웹환경에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웹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데이터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웹페이지 로딩 시간의 단축
- 보다 적은 데이터 사용량이 가능

다음으로 WebP 이미지의 좀 더 상세한 특징을 알아봅니다.


WebP 이미지 주요 특징


먼저 webp 이미지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죠!!

하나. 압축 알고리즘
WebP는 VP8 비디오 코덱을 기반으로 하는 압축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JPEG의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압축 방식이나 PNG의 무손실 압축 방식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로 webp만의 압축 방식입니다.

둘. 손실과 무손실 압축
WebP는 손실과 무손실 압축을 모두 지원합니다. 참고로 JPEG은 손실 압축만, PNG는 무손실 압축만 지원합니다.

셋. 투명성과 애니메이션 지원
투명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png 또는 gif 이미지가 사용되죠. webp 역시 PNG와 GIF의 강점인 투명성(Alpha channel)과 애니메이션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는 JPEG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입니다.


이미지 타입 중 어떤 방식이 더 나은가?


웹 성능 최적화를 중요시한다면 WebP 형식이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사용자가 많은 현대에는 데이터 사용량과 속도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니까요.

@ SEO에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아무래도 작은 이미지는 데이터 속도가 빠르고 이는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방문자가 더 빨리 페이지의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고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의 장점이 부곽됩니다. 이런 점들은 종합하면 SEO에 더욱 긍정적이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변경하거나 수정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호환성 문제로 다시 다른 포맷의 이미지로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webp 형식의 호환성이 예전부터 사용해오던 다른 이미지 포맷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webp 이미지는 어디서 사용하면 좋을까?


여러 곳에서 해당 이미지 포맷을 사용할 수 있지만 아래의 경우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1. 웹사이트: 이미지가 많은 블로그나 쇼핑몰에서 WebP 사용 시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2. 모바일 앱: 데이터 사용량이 중요한 모바일 앱에서 고품질의 이미지를 저용량으로 제공
3. 온라인 광고: 빠른 로딩 시간이 필요한 온라인 배너 광고에서의 효율적 사용

확실히 다른 이미지 포맷에 비하여 강점을 가지고 있는 webp 이미지 포맷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적을 수 있습니다.

- WebP는 JPEG, PNG, GIF 등에 비해 용량이 작고 품질이 높음
- VP8 비디오 코덱 기반 압축, 손실/무손실 압축 모두 지원
- 투명성과 애니메이션 지원 가능해 다재다능
- 웹사이트, 모바일 앱,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됨
- 데이터 절약과 빠른 로딩으로 웹 최적화에 기여


WebP 이미지를 생성 및 변환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를 위해서 몇 가지 방법 등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Adobe Photoshop 역시 webp를 지원합니다. 저장할 때 save as 및 export로 webp 이미지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죠. 또 다른 방법은 Python을 사용한다면 Pillow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죠. Pillow는 이미지를 사용해 압축이나 썸네일 등을 만들 때 매우 많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이며 이때 webp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NodeJs인 경우라면 sharp를 사용하여 가능하겠습니다.


여기까지 webp 이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Copilot AI 어시스턴트 Windows 11 신규 업데이트에 추가 예정

Previous

리눅스에서 자주 추가하는 gnupg 패키지 모듈에 대하여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