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쉽게 이해하는 WEB 3.0 시대

Last Modified : 2023-12-01 / Created : 2023-12-01
298
View Count
요즘은 새로운 용어들은 더 많이 쉽게 듣고 접하게 됩니다. 기술의 발전이 빨라졌고 그 만큼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겠죠. 예전부터 웹3.0(Web 3.0) 시대에 도래했다는 글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웹 3.0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Web 3.0은 무엇일까?


웹 3.0이 있다면 웹 1.0과 웹2.0도 역시 존재했겠죠. 웹 1.0은 인터넷 초기 단계를 나타내며 무엇보다 정보의 전달에 초점을 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 2.0 그리고 현재의 웹 3.0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이처럼 웹은 계속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웹 3.0과 웹 2.0의 가장 큰 차이점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Web 2.0과의 다른 점은?


먼저 웹 2.0은 사회적 웹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시대로 정적인 정보 전달을 중시하는 웹1.0과 차이가 있습니다. 웹 2.0이 보다 동적인 이유는 사용자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반응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특히 다양한 SNS와 위키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상호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매우 정적이고 적극적인 시대가 바로 웹 2.0입니다.

웹 3.0부터는 우리가 많이 듣고 경험하는 블록체인, 인공 지능, 머신 러닝 등등 첨단 기술이 웹과 접목된 시대를 뜻합니다. 기존에는 없던 더 높은 수준이 웹과 결함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게 되었죠.

즉 Web 3.0의 핵심 특징으로 다음 세 가지를 말 할 수 있습니다.

1. 블록체인
2. 인공 지능, 머신 러닝
3. AR과 VR을 통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블록체인은 투명성탈중앙화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트코인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 이 외에도 NFT 등 디지털 지적 재산권등에도 사용됩니다. 또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는 더 쉽게 관련 기술들을 웹을 통해 접하고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하였죠. ChatGPT의 엄청난 사용량은 이제는 AI 기술이 없던 과거의 모습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AR, VR 역시 Web 3.0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애플과 Meta 등 글로벌 기업들을 선두로 계속해서 관련된 새로운 기기들이 전보다 훨씬 발전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웹 3.0이 우리에게 가져온 영향과 변화


Web 3.0은 이미 우리 삶의 많은 부분들을 바꾸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통해 실제로 물건을 구매하고 교환할 수 있고 AI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글을 생성할 수도 있고 복잡한 개발 코드를 단순한 명령어 몇 줄로 만들어 주기도 하죠. 그리고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멀리 떨어져 있어도 실제로 만난 것처럼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가상의 공간을 실제 공간처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Web3.0  다음의 Web 4.0은 무엇일 될까?

여기까지 Web 3.0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언젠가는 새로운 웹 4.0 시대 역시 도래할 것입니다. 웹 4.0은 뚜렷하게 어떤 것이라고 명확히 정의되지는 않았지만 보다 완벽한 지능의 AI가 주도하는 시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는 웹 3.0의 특징과 비슷하겠지만 우리가 생각한 이상의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가 될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됩니다.

웹 3.0시대와 도래할 웹 4.0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새로운 변화를 빨리 받아들이고 남들보다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계속해서 우리 주변에 어떤 것들이 새롭게 스며들고 삶을 바꾸고 있는지 세상의 변화에 주의와 관심을 계속해서 기울이는 자세도 함게해야 할 것 같습니다.

Previous

미리 알아보는 2024년 바뀌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지불 방식과 앞으로의 대응은?

Previous

[내가 궁금한 얘기] 요즘은 어떤 기술이 핫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