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2024년 1월부터 사용 가능한 무제한 대중교통 카드. 따릉이도 사용 가능

Last Modified : 2023-12-20 / Created : 2023-12-20
308
View Count
안녕하세요! 내년부터는 더욱 저렴한 정기권이 사용 가능한데요 ~ 바로 기후동행카드입니다! Climate Card죠~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시범사업으로 내년 1월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지하철 정기권과는 달리 지하철과 대중교통 모두를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따릉이까지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정보


특히 저렴한 가격이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6만 5천원, 포함하지 않을 경우 6만 2천원으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저렴하다고 생각됩니다.

! 기후동행카드의 카드 가격은?
- 62,000원 //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
- 65,000원 //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에 추가로 따릉이 포함

아무래도 추운 겨울에는 따릉이 사용 빈도가 낮기 때문에 62,000원 사용자가 많을 것 같습니다. 날씨가 따뜻한 봄이 이후 부터는 65,000원 요금이 따릉이를 포함하기 때문에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는?
사용 가능한 범위는 버스의 경우 서울의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마을 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다만 경기 인천 등 다른 시, 도에서 운영하는 면허버스와 광역버스 및 시외버스는 제외됩니다. 지하철 역시 1호선 부터 9호선까지 대부분 노선에서 사용 가능하며 인천시, 김포시 등 수도권을 포함합니다. 다만 신분당선의 경우 상이한 요금체계를 이유로 서비스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카드 구매 및 종류


기후동행카드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카드iOS 기반 및 디지털 약자를 위한 실물 카드 두 가지로 구분되어 판매됩니다.

카드종류 두 가지 정보 
1.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받은 후 회원가입하신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현재는 계좌이체만 가능하나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실물카드(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실물카드의 경우 현금결제 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카드 충전 및 구매 방법입니다.


카드 충전 및 구매 가능 시기는?


실제 사용은 2023년 1월 27일부터이지만 구매는 좀 더 이른 23일 부터가 가능합니다.

- 구매 가능 기간 : 2024년 1월 23일 화요일부터
- 카드 충전 및 판매처 : 서울교통공사 1호선 부터 8호선의 고객안전실 그리고 역사 인근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가능
- 카드 사용 : 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

참고로 편의점 판매처의 위치와 목록의 경우 1월 초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로 게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카드 환불은?


만약 구매한 카드를 환불 받으실 경우 개시일로부터 30일 이 내에 환불이 가능하며 실사용액과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 개시일 30일 이내에만 환불 가능
- 환불액 //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여기까지 무제한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 매 달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더욱 편하고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니 학생 및 직장인에게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마을 버스를 환승하고 가끔씩 버스나 지하철을 타왔던 저는 지하철 정기권이 가격에 비해 불편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카드는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서울시 웹사이트로 더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니 더 궁금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보 바로가기 >
https://news.seoul.go.kr/traffic/archives/510651

Previous

2023년도의 마지막 배당 주식 투자를 위해 배당락일 알아보기

Previous

겨울산행에 필요한 준비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