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미리 알아보는 2024년 바뀌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지불 방식과 앞으로의 대응은?

Last Modified : 2023-11-13 / Created : 2023-11-13
386
View Count
이미 애드센스(Adsense)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수 있겠지만 2024년 부터 애드센스의 수익 지불 방식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바로 기존의 CPC 유형에서 CPM 유형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이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2024년 초부터 수익 지불 방식 CPC에서 CPM으로 변경


구글 애드센스의 CPC 방식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에 따른 수입 지급을 의미합니다. 워낙 예전부터 이런 방식의 수익 배분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왔고 다른 광고 네트워크 역시 이 방식을 채택 및 적용해오고 있었죠. 하지만 최근 구글이 이 CPC 방식을 CPM광고 노출에 따른 지불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합니다.


CPC 방식을 CPM인 광고 노출에 따른 지불 방식으로 변경

구글은 현재 가장 큰 광고 네트워크 회사로 콘텐츠 게시자에게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회사들 중 하나입니다. 즉 오랜 업계의 선두주자로써 구글의 이런 결정은 곧 다른 광고 네트워크사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많은 회사들이 CPM 방식을 채택하거나 비슷한 방식의 수익 배분 방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CPM 방식은 직접적으로 콘텐츠 생성자에게 어떤 영향을 가져올까요?

구글의 경우 게시자의 수익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수익 방식이 변경이 생긴다고 갑자기 크게 수익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방식의 차이일 뿐이고 이에 따른 적절한 단가를 책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수익에 변화가 생길 여지는 있을 것 같습니다.


CPM 방식이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두 가지 경에 있어서 수익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나는 소유자의 클릭율이 평균에 비하여 많이 낮았던 경우 CPM 방식이 수익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른 한 가지는 일부 나라의 경우, 예를들어 한국 게시자의 경우 소폭 상승하지 않을까 예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콘텐츠 게시자에게는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비교적 한국 사용자(방문자)의 경우 광고를 클릭하는 부분에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하여 인색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해외 일부 방문자의 경우 콘텐츠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광고를 클릭하기도 한다고 하지만 한국은 그런 인식이 없는 편에 속하는 것이 맞겠죠. 그런 이유로 광고 클릭율인 CTR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다소 낮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죠. 그런 이유로 한국의 경우에는 기존 CPC 보다는 CPM 방식이 수익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 광고 클릭율을 높이는 방법대신 노출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광고 클릭율은 광고의 위치나 시인성 등에 굉장히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A/B 테스트 등의 다양한 실험과 결과를 통해 최적의 클릭율을 높여야만 수익을 안정화하고 높이는 것이 가능하죠. 콘텐츠 제작자 역시 이 부분의 노력이 상당히 요구되며 실제 이런 이유에서 발생하는 수익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으로 CPM 방식으로 바뀌게 되면 아무래도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기존의 방식들의 사이트 영향은 적어질 것 같습니다.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보다는 좀 더 원초적인 방향인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바뀌게 될 것이고 결국 콘텐츠 질의 향상이 곧 수익의 증가라는 인식이 생겨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PM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 역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즉 노출되는 위치와 최적의 수익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또 다른 연구가 필요하게 되겠죠. CPC 보다는 덜 하겠지만 그래도 CPM 방식의 수익최적화 방식에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마치면서


여기까지 2024년 변경될 구글 애드센스의 변화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애드센스의 정책 변화는 콘텐츠 게시자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게되므로 실제 내년에 발생하게 될 영향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관련하여 추가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위워크 결국 파산 수순으로 가게 될 것으로 전망. 앞으로의 운명은?

Previous

쉽게 이해하는 WEB 3.0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