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중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게되면 클로저(Closure)에 대하여 한 번쯤은 들어보게됩니다. 또한 코딩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클로저가 나타날 수도 있죠. 이처럼 클로저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다보면은 꼭 알아야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아래는 클로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클로저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함께 알아보고자합니다.


! 왜 클로저(Closure)를 알아야하는가
자바스크립트는 함수 기반의 언어입니다. 클로저는 함수에 의하여 생겨나고 다양한 상황에서 클로저를 사용하거나 또는 의도하지 않게.. 자신도 모르게 클로저가 사용되어 나타나게됩니다. 이를 모르고 코드를 만들 수 있으나 클로저(Closure)에 대하여 이해가 없으면 수준 높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기 어려우며 비동기식 프로그램 코드 작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됩니다. 그러므로 자바스크립트의 클로저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클로저(Closure)란 무엇인가
먼저 클로저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자바스크립트에서 클로저(Closure)라는 용어를 볼 수 쉽게 만날 수 있으며 그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내부함수에서 외부함수의 변수에 접근하는 것이 클로저이다'


말 그래로 내부함수에서 외부함수에 접근할 수 환경에서 클로저가 나타나게됩니다. 여기서 환경이라는 말을 언급했는데 클로저는 이런 환경에서만 생겨납니다. 아래에서 간단한 코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outerFunc = function(num) {
  var a = num;
  var innerFunc = function() {
    console.log(a);
  };
  return innerFunc;
}

설명


! 클로저가 발생하는 이유
클로저가 발생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먼저 클로저는 익명함수가 사용되어야합니다. 그리고 함수를 리턴 받아야합니다. 이 조건이 있어야 클로저는 나타나게됩니다.

@ 클로저가 생성되려면?
1. 익명함수가 사용될 것
2. 함수내부에서 함수 사용될 것

이처럼 클로저는 함수가 실행되고 그 함수내에 내장함수가 선언될 때... 이때 시점을 기준, 동일영역(Scope)에 해당하는 변수등의 데이터들은 모두 일시적으로 생성된 객체를 통해 저장됩니다. 이를 클로저라 하며 클로저가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클로저를 통해 해당 Scope에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로저의 가장 큰 특징 및 장점은? 1. 클로저는 함수내의 지역변수를 감추는 은폐의 역할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곧 다른 언어의 private 키워드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private 변수, 즉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는 변수 형태를 선언을 통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기능을 클로저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무분별한 전역변수의 사용을 억제하고 발생가능한 변수간의 충돌을 막을 수 있으며 이는 곧 이벤트 및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함수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클로저(Closure)를 활용하여 개발한다면 복잡한 코드를 쉽고 간결하고 한단계 더 높은 개발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클로저를 활요할 수 있는 부분은 대부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은 이벤트 그리고 비동기식 호출의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클로저의 단점? 클로저도 만능은 아닙니다. 클로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 메모리와 퍼포먼스 저하라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로 알아두기 i. 클로저는 new 연산자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만들 경우 발생한다 ii. 익명함수를 사용할 경우 역시 클로저는 생성된다 iii. Function 생성자를 사용해 함수를 만들경우 클로저는 생성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