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들과 일정 및 업무 미팅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자주 톤앤매너에 대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한단계로 중요한 부분인 톤앤매너(Tone & Manner)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 톤앤매너란(Tone & Manner) 무엇인가우선 톤 그리고 매너에 대하여 각각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 톤(Tone)이란
톤은 무엇을 말할까요? 여러가지 색을 조합하여 웹페이지를 만든다면 사용되는 색들 사이의 명암과 색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의 차이... 즉 명암과 색채에 따른 차이를 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매너(Manner)란? 매너는 회화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방식 또는 화풍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톤앤매너는 위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관련된 크레이티브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거치는 단계 중 하나이죠. 디자인 작업 과정에서 톤앤매너를 결정한다고 한다면? 이때는 작업물에 대한 특징 또는 성격을 결정한다고 간단하게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어렵게 얘기했지만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현재 보고있는... 퍼블리싱 된 사이트 webisfree.com을 예로 들어보면... 이 사이트의 톤앤매너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겠죠!

가볍지 않은, 깔끔한, 현대적인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톤앤매너를 결정하는 것이 앞으로 만들게 될.. 다음 작업의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톤앤매너의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가?
이처럼 중요한 톤앤매너의 과정...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톤앤매너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특히 시간이 촉박한 경우 그런 일이 빈번한데 이는 톤앤매너를 정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죠... 톤앤매너를 하려면 전체를 이해하고 파악한 뒤에야 비로소 정할 수 있는 만큼 톤앤매너를 정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으며 시간도 오래걸리는 작업입니다. 이런 이유로 만약 톤앤매너보다 더 중요한 과정이 있으면서 디자인 시한이 매우 짧다면 과감히 더 중요한 부분이 선행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