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for 반복문 약식 표현 예제보기

Last Modified : 2019-08-22 / Created : 2017-11-02
7,498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의 반복문 중에서 for문에서 사용 가능한 약식 표기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한줄에 사용할 경우 사용하는 for 반복문입니다.

for() {} 문법은 매우 많이 사용되는 반복문으로 루프를 구현하는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while, while in, switch등이 있으나 아마도 for문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죠. 아래에는 for 반복문 사용시 약식으로 표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for를 사용한 약식표기로 1부터 5까지 출력

예를들어 아래처럼 약식표기 방법으로 1부터 5까지 출력이 가능하죠. 이 경우 한줄에 반복문을 짧게 표현할 수 있게됩니다.
for (var i=0; i<5; i++) console.log(++i);

여기서 약식표기된 모습은 if() 문법의 약식 표기와 동일합니다. for() 뒤의 한줄에 수행할 모든 코드가 들어있어야 하므로 짧은 코드의 수행에 적합합니다.


! 첫번째 인자없이 for문 사용하는 방법

자주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나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for문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i = 0;
for (; i<5; i++) console.log(++i);

뭐가 다른지 아시겠죠? for문에 첫번째 인자가 없이 바로 세미콜론(;)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처럼 for문에 반드시 첫번째 인자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위와 같이 참 거짓만 따질 것이라면 아무래도 while() 반복문이 더 적당하겠죠.


! 약식표기가 필요할까의 생각

코드를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법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코드는 더 이해하기 쉽고 성능에도 적잖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코드가 길어질 경우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코드를 압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듯이 약식 표기도 동일한 효과가 있겠습니다.

Previous

자바스크립트 while 반복문 예제 및 정보

Previous

자바스크립트 정규표현식, div 태그 제거하거나 br태그로 바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