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어떻게하면 파일 및 경로 삭제가 가능할까요?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세요.




# 리눅스(Linux) 파일 삭제 방법 알아보기리눅스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rm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m은 저장소에 위치한 파일을 삭게해줍니다. 특징으로는 파일뿐만 아니라 디렉토리 역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하면 파일을 삭제할 수 있을까요?


! 파일삭제 rm 예제보기만약 현재 위치에 log1.txt, log2.txt라는 파일이 있다고 예를들어보겠습니다. 먼저 log1.txt를 아래의 방법으로 삭제해봅니다.
$ rm log1.txt

이제 기존의 파일 log1.txt는 삭제되었습니다. 파일을 삭제되었으므로 log2.txt만 남게됩니다. 그렇다면 만약 현재 경로의 모든 파일을 삭제할 수는 없을까요?


! 리눅스 모든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rm아래는 현재 경로의 모든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현재 경로에 다음과 같이 파일들이 존재하는 경우 모두 삭제해보겠습니다.

- test1.text (File)
- test2.text (File)

$ rm ./*

이제 해당 경로의 파일 test1.txt, test2.txt는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경로 안에 위치한 내부 디렉토리까지 함께 제거하려는 경우 어떻게할까요?? 이때는 -r 옵션을 사용합니다. r을 사용하면 내부의 디렉토리까지 모두 삭제해줍니다. 아래 예제를 봐주세요.


! 디렉토리 내부의 파일, 디렉토리 모두 삭제하기, rm만약 test 경로안에 있는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rm -r ./test/*

여기까지 내부에 위치한 파일과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r 옵션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 rm ./test/*

rm: cannot remove '디렉토리 이름': Is a directory

위와 같이 에러메시지를 출력하며 삭제되지 않으므로 디렉토리가 있는 경우 -r 옵션이 필요합니다.


! 강제로 삭제하기, 쓰기보호 등의 경우 삭제방법
만약 파일 및 경로가 쓰기보호 등이 되어 있는경우라면 강제삭제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force, -f 옵션을 사용합니다.
$ rm -f /test/





# 마치면서여기까지 리눅스의 파일 삭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rm은 파일과 디렉토리를 삭제하는데 많이 쓰이며 삭제 방법으로 rmdir 역시 많이 사용됩니다.


! rmdir과 rm의 차이점은? rmdir은 디렉토리만 삭제가능합니다. 하지만 rm은 모두 삭제가 가능하죠. 또한 rmdir은 반드시 디렉토리가 비어있어야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rm은 좀 더 위험하지만 더 빨리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