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환경의 파일시스템 용량을 확장, 늘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참고로 아래의 방법은 AWS 클라우드 환경의 EBS 볼륨을 사용하는 경우의 예제입니다.


문제) 리눅스 파일 시스템의 용량의 부족
문제의 시작은 AWS 인스턴스에서 사용중인 EBS 볼륨의 크기가 작아 용량이 부족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이므로 EBS의 크기를 현재보다 높여서 적용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EBS 서비스 용량을 늘렸지만 사용중인 인스턴스에서 바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리눅스 환경의 경우 늘려난 용량의 크기 만큼 파티션과 파일 시스템 확장이 필요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순서에 따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리눅스 파일 시스템 확장하기
이번에는 리눅스 파일 시스템을 확장하는 과정을 알아봅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모든 과정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1. 현재 사용중인 파일 시스템 확인하기

현재 사용중인 파일 시스템의 크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df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df -hT

출력되는 내용은 파일시스템의 이름과 타입, 크기 등등입니다. Size의 값을 늘리도록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2. 확장 가능한 파티션 영역 확인하기
AWS의 EBS 용량을 늘렸기 때문에 가용한 파티션 공간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lsblk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lsblk

// 출력내용
xvda 202:0 0 50G 0 disk
└─xvda1 202:1 0 8G 0 part /

위 출력된 내용을 보면 디스크의 크기가 50G이며 현재 8G 만큼의 파티션을 사용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50G 전체를 다 사용할 수 있도록 파티션 크기를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3. 파티션 크기를 확장하기
다음으로 파티션 크기의 확장입니다. growpart 명령어는 현재 파티션의 크기를 늘려주는 리눅스 명령어입니다. 파일 시스템 이름과 1을 사용하여 크기를 늘리도록 합니다.
sudo growpart /dev/xvda 1

명령어를 입력하면 파티션의 크기가 증가하게 됩니다. 다시 lsblk를 입력하여 파티션 크기를 확인합니다.
> lsblk

// 출력내용
xvda 202:0 0 50G 0 disk
└─xvda1 202:1 0 50G 0 part /

이제 파티션 크기가 50G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파일 시스템의 크기를 확장하기
이제 늘어난 파티션 만큼 파일 시스템의 크기 역시 늘려주도록 하겠습니다. resize2f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sudo resize2fs /dev/xvda1

여기까지 파일 시스템 용량을 확장하는 과정은 끝입니다.


5. 변경 후 늘어난 용량을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늘어난 용량을 다시 확인해볼까욜? 처음 입력한 df -hT 명령어를 다시 사용합니다.
> df -hT


// 출력결과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dev/xvda1 50G 5G 45G 10% /

처음과 달리 Size 크기가 50G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인스턴스 재시작 및 끝 마치기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정상 적용 및 반영을 위해서 안전하게 인스턴스를 재시작하도록 합니다. 재시작 후 중단된 서비스가 있는지도 확인하여 시작합니다.


여기까지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리눅스 환경의 파일 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