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명령어를 실행하는 경우 만약 버전 3를 사용하고 싶지만 버전 2가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경우 Python3를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Python 3를 기본으로 사용하는 방법
먼저 현재 어떤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python 커맨드를 바로 입력해봅니다.
> python

Python 2.7.17 (default, Apr 15 2020, 17:20:14)
[GCC 7.5.0] on linux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위와 같이 출력된다면 현재 기본 파이썬 버전은 2가 실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으로 Python 입력시 Python 3가 실행되도록 변경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몇 가지가 존재하는데 apt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고 다른 방법으로 간단하게 alias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 alias 명령어를 사용하여 Python 3를 기본값으로 사용하기
여기서는 alia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alias는 말 그대로 별칭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유용한 이유는 일단 복잡한 설정이 필요없고 나중에 unalias 명령어만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봅니다.
alias python=python3

보시는 것 처럼 하나의 명령어로 Python3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잘 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python --version

Python 3.6.9 (default, Jul 17 2020, 12:50:27)
[GCC 8.4.0] on linux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아까와는 달리 python3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처럼 매번 python3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alias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shrc 파일에 저장하기
위의 alias 명령어는 bash가 종료되면 또 다시 입력해야 할 수 있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매 번 입력하지 않도록 home 경로에 있는 .bashrc 파일을 수정하여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세요.

1. cd ~ // 홈으로 이동하기
2. vim .bashrc // .bashrc 파일 수정하기
3. 하단에 아래의 명령어 입력하기
alias python=python3
4. 저장하기

간단하게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bash가 종료되고 다시 시작되어도 항상 python 버전 3가 기본으로 실행되도록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