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MongoDB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MongoDB 데이터베이스 이름 변경하기
아쉽게도 MongoDB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상의 이유로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바꾸는 간단한 명령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이 사용하는 모든 컬렉션 및 데이터에 저장되기 때문인데 아래에서는 이를 대체할 방법을 알아봅니다.

결국 다른 방법을 찾아야되는데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데이터베이스를 새로운 이름으로 복사, 클론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 역시 Deprecated되어 4.0 이 전의 버전에서만 가능하므로 다른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더 이상 copyDatabase()를 사용할 수 없다"


대안으로는 mongodumpmongorestore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mongodump를 사용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내보내고 mongorestore를 사용해 다시 불러오되 새로운 이름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mongodump --db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이름> --out <저장이름>
mongorestore --db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이름> <저장이름>/<기존 데이터베이스 이름>

이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된 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MongoDB에서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을 변경한느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관련링크 바로가기 >
https://webisfree.com/2020-08-20/[mongodb]-몽고db-mongodump-그리고-mongorestore-사용하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