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함수에 bind 메소드 사용하기

Last Modified : 2021-04-25 / Created : 2021-04-24
16,605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의 함수 메소드 중 하나인 bind()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자바스크립트 함수 호출하기, bind()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를 호출 할 경우 bind()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함수가 있을 때 이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서 bind()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bind()는 새로운 함수를 반환하게 됩니다. 이는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 () 소괄호를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점, 다른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call(), apply()처럼 this를 지정할 수도 있고 또한 원하는 인자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bind()가 사용됩니다. 그럼 간단한 사용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Function.bind(thisArg, [arg1, arg2, ...])


- thisArg // this가 가리킬 객체를 지정
- [arg1, arg2 ... ] // 함수의 인자로 전달할 값

이때 첫 번째 인자인 thisArg는 선택옵션으로 값을 전달하지 않아도 되며 null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니다. 그 다음은 함수에 전달 할 인자 값으로 배열 타입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이처럼 인자 값을 배열로 전달하는 것은 apply()와 비슷합니다.

[생각할 점] call(), apply()와의 차이점은?
거의 동일하게 활용이 가능하지만 함수를 실행하지 않고 함수를 생성한 후 반환하는 점에서 call(), apply()와의 차이점입니다.


! 자바스크립트 bind() 예제보기

다음으로 몇 가지 예제를 만들어 알아봅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객체 mySite가 존재한다고 생각해봅니다.
mySite = {
  name: 'webisfree',
  getSite: function() {
    return this.name;
  }
}

이 객체는 getSite 이름의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mySite.getSite();

// 출력결과
"webisfree"

다음으로 getYourSite라는 변수를 하나 만들고 여기에 mySite.getSite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이제 이 함수를 실행하면 어떻게 될가요?
getYourSite = mySite.getSite;
getYourSite();

 // 출력결과
undefined

실행해보니 결과는 undefined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함수의 this에는 name이라는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window 객체를 참조하여 값을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bind()를 사용하여 this 키워드가 mySite를 가리키도록 한 후 다시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와 같이 입력 후 실행합니다.
getMySite = getYourSite.bind(mySite);
getMySite();

// 출력결과
'webisfree'

이번에는 this를 mySite로 가리키도록 bind()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webisfree'를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bind()를 사용하면 this가 어떤 인스턴스를 가리킬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프론트엔드의 Prop으로 함수를 전달하는 경우 사용하기

만약 react 등의 프론트엔드에서 함수를 prop으로 전달하는 경우 bind()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showName() 함수가 존재하는데 이를 callback 이름의 prop로 전달하는 경우를 생각해봅니다.
<ComponentA callback={showName} />

ComponentA의 callback은 함수를 전달 받으므로 인자를 넘기기 위해서 아래처럼 함수를 사용하는 등의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ComponentA callback={() => { showName('webisfree'); }} />

이 때 bind()는 인자를 전달하면서 새로운 함수를 반환하므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A callback={showName.bind('webisfree')} />

이처럼 함수와 인자를 모두 전달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함수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어 쉽고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자바스크립트에서 bind() 함수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자바스크립트 숫자 값을 binary로 변환하기

Previous

[자바스크립트] in 연산자 사용하는 방법과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