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ai

로봇이 스스로 바둑을 두는 AI 바둑 로봇, SenseRobot

Last Modified : 2024-01-30 / Created : 2024-01-29
532
View Count
얼마 전 자주 보던 유튜브 채널에서 스스로 바둑을 두는 바둑 로봇을 볼 수 있었는데요 ~ 기존에 바둑을 알려주는 AI 바둑판은 봐왔지만 스스로 움직이는 로봇을 보니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는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AI와 로봇이 결합한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선보일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번에 보게 된 AI 바둑 로봇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AI 바둑 로봇, SenseRobot Go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바둑이야말로 AI의 발전은 가장 눈에 띄는 분야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전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통해 AI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세상을 놀라게 했던 큰 사건이 있었죠. 또한 최근의 바둑 대국 중계에서는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과 정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최근에는 스스로 바둑을 두는 AI 바둑 로봇이 등장하여 개인적으로 놀랐습니다. 해당 바둑 로봇은 단순히 바둑만 두는 것이 아니라 스크린에서 눈이 움직이고(비록 화면이지만...) 로봇 팔을 사용하여 스스로 바둑 돌을 돌통에서 가져와 바둑을 둘 수 있더군요. 정말 신기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충돌로 바둑돌이 흐트러지면 원래 바둑돌이 놓여있던 곳으로 복구하는 능력도 가졌더군요... 또한 대국을 마치고 스스로 바둑돌을 통에 담는 정리까지 가능했습니다. 참 신기하고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미지출처) www.sensetime.com

나중에 확인해보니 해당 제품은 SenseRobot Go 이름의 바둑 로봇으로 해당 회사는 이 외에 다양한 로봇 제품을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AI와 로봇 기술을 결합하여 실제로 대국이 가능한 똑똑한 바둑 AI로봇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었는데 아쉽게도 현재 한국에서는 판매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해당 제품의 주요 특징을 보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 SenseRobot Go의 주요 특징
- 18급부터 9단까지의 대국 레벨 설정 가능
- AI 바둑 연습 문제 제공
- AI vs Human 또는 Human vs Human 대국 가능
- 스스로 돌을 정리하고 복원하는 기능

참 다양한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참고로 해당 AI 로봇의 경우 최대한 인간의 수를 모방하려는 노력을 통해 인간의 실제 대국과 가까운 대국 결과를 나타내며 창의적인 수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AI 바둑들과의 차이점이라고 하는데 이는 실제로 대국을 두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계적인 모습보다는 인간적인 모습의 AI 대국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마치면서


여기까지 AI 바둑 로봇, SenseRobot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 앞으로 AI 바둑 로봇이 얼마나 더 발전할 수 있을 지 매우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가까운 시일 내에 국내에서도 바둑 로봇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Previous

ChatGPT 사용 팁! GPT mentions를 활용하자

Previous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올 해 만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