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ECMAScript 무엇이고 자바스크립트는 같은 것일까? 차이점은?

Last Modified : 2017-09-21 / Created : 2016-04-28
2,130
View Count

우리가 알고있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그리고 ECMAScript는 다른 것일까? 다르다면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고자 한다.

ECMAScript는 1995년 SUN과 넷스케이프에서 개발하고 발표한 스크립트언어의 이름이다. 이는 이름이 Mocha로 바뀌고 다시 LiveScript로 바뀌었고 그 뒤에야 현재의 자바스크립트로 불리게 되었다. 그런데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언어를 MS에서도 만들면서 JScript로 명하였다. 이 후 이 스크립트가 익스플로러 3가 1996년 8월에 도입되면서 다른 스크립트 간의 호환성 문제가 생기게 되었다.

결국에는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두 스크립트 간의 표준을 정하였고 하나의 자바스크립트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API들이 통합되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자바스크립트는 ECMAScript로 통일된 스크립트 언어라고 보면 되며 결국 이 둘 모두 같은 뜻이다.



# 자바스크립트 명칭에서 혼란이 되는 부분


현재 ECMAScript라는 명칭이 사용되면서 혼동이 되는데 ECMAScript 엔진이라는 불리는 것들은 기존의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확장한 것들에 대하여 불리는 것이다.

현재에도 자바스크립트를 확장한 ECMAScript 엔진이 계발되고 사용되고 있으며 잘 알려진 것만 해도 20개가 넘는다.

Previous

가장 잘못 이해되고 있는 언어, 자바스크립트 이야기

Previous

자바스크립트 한글이 포함되었는지 찾는 정규표현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