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git을 사용한 형상관리 시작하기

Last Modified : 2020-03-05 / Created : 2017-05-10
3,694
View Count
Git을 처음 사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Git은 분산형상관리 방식의 툴로 협업 및 배포 등의 목적으로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럼 git을 사용한 프로젝트 시작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Git을 사용한 프로젝트의 시작

먼저 Git을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경로를 git 저장소(로컬 저장소)로 설정해야합니다. 해당하는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 후 git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이때 init 명령어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수행합니다.
git init projectname

내부에는 git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git 폴더가 숨겨져있습니다. 이제 모든 시작의 준비는 끝났습니다. 다음으로 git 수정 및 배포등의 프로세스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 Git을 사용한 commit, add, push 수행하기

Git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파일 및 폴더는 다음의 세가지 상태를 갖게됩니다.

  • - Unstaged
  • - Staged
  • - Committed

Unstaged는 변경된 사항이 있으나 add 명령을 통해 업데이트 될 내용임을 전달하기 이전의 상태입니다. Staged 상태로 변경하기 위해 add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git add filename // 하나만 추가

git add filename1.txt filename2.txt // 여러개 추가

git add . // 모든 파일을 추가

위에서 추가는 staged 상태로 변경함을 의미합니다. 즉 동기화의 대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git 커밋 수행하기

이제 해당하는 파일은 Staged 상태로 변경하게 되고 Staged 상태로 변경된 값만이 커밋(Commit)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명령어는 변경사항에 대하여 하나씩 Staged로 변경하며 아래의 커맨드는 변경사항 전체를 상태변경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Commit을 수행합니다.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커밋은 Staged 상태의 모든 파일이 현재의 Repository 저장소에 반영됩니다. 

커밋을 수행하면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는 Commit no가 해쉬로 생성되며 나중에 이 커밋 번호를 사용하여 접근이 가능합니다.




# 로컬에 작업된 내용 remote 서버에 반영하기

이제 커밋된 내용을 Remote 저장소에 전송하기 위해 push 커맨드를 수행합니다. push를 수행하여야 다른 사람이 자신이 생성한 브랜치로 접근하여 협업등이 가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git push

이제 push 과정까지 끝이났습니다. 여기까지 git을 사용하는 전체적인 흐름, 사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웹개발 SlideShare로 배우기

Previous

gcloud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