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리눅스 ubuntu에서 unable to resolve host 에러발생시 해결하기

Last Modified : 2020-11-24 / Created : 2017-06-08
5,637
View Count
리눅스 ubuntu에서 unable to resolve host 에러발생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리눅스 Unable to resolve 에러가 발생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Bash shell을 인스톨 한 이 후에 해당 이슈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방법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일단 문제가 발생하는지 다시 확인해봅니다.
$ sudo

sudo: unable to resolve host [myhostname]

위와 같이 sudo: unable to resolve host [myhostname]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 hostname의 설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우선 /etc/hosts의 경로로 이동하여 해당 파일의 hostname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그 후 잘못되거나 문제가 있다면 올바르게 수정해야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의 설정 값을 확인해봅니다.
$ cat /etc/hosts

출력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127.0.1.1의 뒤에 나타나는 hostname과 에러에 나타난 hostname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스크린샷) 맞지 않던 hosts 파일의 내용

확인해보니 역시 에러가 발생했던 host와 설정된 값이 맞지 않습니다. 이 둘을 일치하도록 아래에서 수정하도록 합니다.


! hosts 파일의 hostname 변경하기

만약 이 값이 다른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수정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hostname이 machineName인 경우 아래처럼 수정합니다.
127.0.0.1 localhost
127.0.1.1 machineName

이제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sudo 명령어를 사용해봅니다. 이 번에는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입력하였음에도 에러가 발생한다면 재시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리부트 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여기까지 linux에서 sudo 에러 메시지 unable to resolve host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PHP에서 특수문자를 찾거나 바꾸는 정규표현식 방법은?

Previous

SEO를 고려한 효과적인 웹로컬라이제이션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