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ython

Python List 아이템 순서 바꾸기, reverse()

Last Modified : 2018-01-23 / Created : 2018-01-23
19,176
View Count

Python의 list(배열)가 여러개의 값을 가지는 경우 그 순서를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어떻게 하면 list 타입 값의 순서를 바꿀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다른 언어의 배열처럼 동작하는 타입으로 Python에는 List가 있습니다.)




# Python List 값 순서 바꾸기, reverse()

list 값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으로 revers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verse() 함수는 List 타입의 값을 거꾸로 바꾸어 줍니다. 즉 1, 2, 3 이라는 값을 바꾸면 3, 2, 1의 순서로 바꿔지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아래의 예제를 봐주세요.


! List 값 순서 바꾸기 예제

변수 myItems는 아래와 같이 [1, 2, 3, 4, 5]라는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 값의 순서를 바꾸어 [5, 4, 3, 2, 1]로 바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코드를 봐주세요.
myItems = [1, 2, 3, 4, 5]
myItems.reverse()

print(myItems)

위 코드를 실행시키면 myItems의 값의 위치는 위 아래가 바뀌게됩니다. 즉 아래와 같이 값을 가지게됩니다.
[5, 4, 3, 2, 1]

이처럼 쉽게 값의 앞과 뒤가 서로 뒤바뀌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시 위 값에 reverse()를 한번 더 사용하면 어떻게될까요? 처음의 값으로 돌아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한번 더 reverse()를 적용해보겠습니다.
myItems.reverse()

print(myItems)

이제 출력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군요.
[1, 2, 3, 4, 5]

이처럼 원래의 값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 외의 방법들입니다. 아래 방법들 역시 매우 자주 사용되는 방법들입니다.


! Slicing 방법

a = [1, ,2, 3]
print a[::-1]

[3, 2, 1]


! Reversed() 함수 사용하기

a = [1, 2, 3]
print list(reversed(a))

[3, 2, 1]



# 마치면서

여기까지 Python List 타입 값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List 타입의 값을 바꾸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위에 나열된 방법도 많지만 그 외에도 몇 가지 방법들이 더 존재합니다. 특히 루프를 사용하는 방법 역시 자주 사용됩니다. Loop를 사용하는 방법보다는 위 방법들이 비교적 더 간단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