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개발자에게 맥북, Mac 장비가 필요할까?

Last Modified : 2020-08-24 / Created : 2020-08-24
7,659
View Count
요즘 많은 회사들 ... 특히 스타트업, 신생 기업일 수록 개발 장비로 맥북 지급을 크게 내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개발자에게 Mac이 반드시 필요한 걸까요? 맥을 사용해야만 생산성이 늘어날까요?



물론 장비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고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Mac이 아닌 다른 것도 될 수 있으므로...
! Mac이든 뭐 든 한 가지를 단언하기는 어렵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 때 그 때 회사의 그리고 개인적인 차이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 어떤 개발자는 이 전 회사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Mac을 오래 사용해왔다면 그 만큼 잘 다룰 수 있고 더 높은 생산성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Mac을 지급하는 회사가 그 만큼 좋을 것입니다. 즉 개인에 따라 회사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회사의 경우는 사내 서비스, 사업 목적을 위해 Mac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겠죠. 예를들어 iOS나 OSX을 이용한 개발사를 예를 들면 개발자에게 Mac을 지급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일 것입니다.

어쨌든 모든 것에서는 장점과 단점이 함께 존재하므로 각각 상황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라고 말하고자 합니다.


 @ 직접 선택권을 주는 회사...
최근에는 입사시 맥(Mac) 또는 윈도우, 노트북 등의 필요 장비를 직접 선택하는 회사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기도 하고 어떤 장비가 잘 맞고 필요한지는 개발자 스스로가 가장 잘 알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아래서는 맥을 사용하였을 때와 아닐 때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장점 그리고 단점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어떤 장, 단점이 있을까요?



! Mac(맥) 사용시 장점 사항들

- 맥 개발환경 구축이 가능
특히 iOS
- Xcode의 사용 가능(디버깅 및 개발시 시뮬레이터 활용)
- 유닉스 지원 환경(서버 환경이 유닉스 계열인 경우 매우 큰 이유 중 하나)
; 아무래도 윈도우즈에서 지원하는 하위 리눅스 체제는 에러나 추가적인 환경 설정 등 추가적인 리소스 투입이 필요할 수 있음. 유닉스 서버를 위해 유닉스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은 매우 큰 장점. 윈도우즈 서버인 경우 당연히 윈도우즈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이 유리한 것과 동일함)
다만 유닉스가 아닌 Linux, CentOS 리눅스 환경인 경우 차이는 적다
- 디자인 관련 작업시 선호도 높음
- 맥에서만 제공되는 툴 사용이 가능(다만 그리 많지는 않음)
- 트랙패드의 훌륭한 경험을 제공(일부 유저는 트랙패드 사용만으로 맥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논함)
- 배터리 시간의 유리(장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그 외에도 비교적 휴대성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아이폰이나 Apple사의 장비를 가지고 있는 경우 각 장비 사이의 연동이 매우 잘 되죠. 그리고 또 하나...
맥북을 가지고 다니면 주변에서 뭔가 있어보이는(?)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디자인이 예쁘고  불 필요한 군더더기가 없다고 많이 하죠. 그 외에는 다시 팔아도 어느 정도의 중고 가격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 Mac(맥) 사용시 단점 사항들

반대로 단점이 되는 부분을 생각해봤습니다.


- Mac은 가격이 매우 비싸다
- 조직 내부 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경우의 협업 문제
- 오히려 맥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가 많음(국내 회사의 경우)
- 추가로 맥에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개발자 있음
- 다수의 블루투스 사용이 원치 않더라도 필요(마우스, 키보드 등등)
-  장비 및 액세서리 등등 비용이 비싸다. 심지어 앱도 비싸다
- 한글 개발 환경 구축시 인코딩 문제 발생 가능
- 내부 오피스 문서 사용시 특히 기획 문서 등등의 윈도우 호환이나  속도 등이 안 좋음
- 맥과 윈도우즈를 동시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 둘 다 완벽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 가능성
- 맥을 지원하지 않는 앱들 존재(물론  반대의 경우 있음)

위 단점들 중 일부는 좀 애매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맥의 단점이지만 다른 운영체제, 장비에서도 동일한 단점일 수도 있죠.


! 정리하면서..

다시 정리해도 결국 개발자에게 맞는 선택이나 회사의 상황, 앱 개발사 등의 개별 상황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비용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라면 남는 비용(가격차이)으로 그 외의 장비들... 예를 들어 메모리, 외장 저장장치를 추가하거나 또는 보조 모니터를 추가할 수도 있겠죠. 아니면 좋은 책상, 의자 등을 구비할 것 역시 방법입니다.


Previous

최근 개발자 채용시 내세우는 근무 환경과 혜택, 여건 등은 무엇이 있을까

Previous

[서버구축] 단일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분리가 왜 필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