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dash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공백을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인 trim()의 사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lodash trim() 메소드는?
trim()은 문자열에 적용하는 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 trim() 함수의 경우 매우 자주 사용되죠. trim()을 사용하면 문자열에서 처음과 마지막에 사용된 공백을 제거해주게 됩니다. 예를들어 '   abc   '는 'abc'로 변환하게 되죠.

lodash trim()의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_.trim(string, char)


여기서 trim()은 두 가지 인자를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입력받을 값이고 두 번째는 적용할 공백이나 문자열을 의미합니다.

// string : 변환, 변경할 문자열
// char(Option) : 변환, 변경시 기준이 되는 문자, character로 해당하는 값을 제거함

이처럼 trim()은 두 가지 옵션을 인자로 받는데 여기서 두 번째 인자인 char는 공백이 아닌 다른 문자 역시 trim()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아래에서 몇 가지 예제를 만들고 결과를 알아봅니다.


! lodash trim() 예제보기
다음은 여러가지 문자열에 각각 trim() 메소드를 적용하여 어떻게 결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맨 앞의 여백을 제거하고자 합니다.
_.trim('  Webisfree.com');

// result
Webisfree.com

다음으로 맨 뒤의 여백도 함께 제거하려고 합니다.
_.trim(' Webisfree.com  ');

// result
Webisfree.com

만약 여백, space가 아닌 =기호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습니다.
_.trim('===Webisfree.com===');

// result
Webisfree.com

이번에는 스페이스 여백과 = 문자가 같이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한꺼번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잘 보면 두 번째 인자는 ' ='이며 스페이스가 존재합니다.
_.trim('  ===Webisfree.com===  ', ' =');

// result
Webisfree.com


여기까지 몇 가지 예제를 만들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trim() 함수를 사용하면 맨 앞과 맨 뒤의 공백 및 특정 문자를 쉽고 편리하게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