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하나의 고민이 들었습니다... 바로 Apple 제품군 중 M1칩을 사용한 경우의 듀얼 모니터 사용의 어려움입니다. 아래는 M1칩 사용시 듀얼 모니터 사용에 대한 고민과 해결 방안의 내용입니다...

Apple은 새로운 제품들에 자사의 M1칩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해당 제품군은 Macbook Pro 또는 iPad Pro 등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

"듀얼 모니터가 안된다?"


듀얼 모니터 사용에 어려움이 있을 줄 생각을 못했습니다... 최근 구입한 Macbook ProiPad Pro 모두 M1 칩을 사용하고 있는데 둘 다 어댑터를 연결해도 듀얼 모니터 사용이 안되더군요... 원인을 찾다보니 현재까지는 M1칩 사용 모델의 경우 모니터 하나만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믿기 힘들지만 그렇더군요. 그래서 듀얼 모니터 및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한 방안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 M1칩 제품의 경우 하나의 모니터만 지원?
M1칩을 사용하는 경우 듀얼 모니터 또는 다수의 모니터와 연결해도 디스플레이에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의 제품들을 사용하던 사용자에게는 많이 혼동을 줄 수 있는데요 ... M1칩 사용시에만 적용되는 원칙인지 아니면 해당 제품에만 적용되는 사항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서 듀얼 또는 여러 대의 모니터 사용은 방법이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몇 가지가 존재합니다.

1. DisplayLink 제품의 커넥터 또는 Dock 구매 후 사용하기
2. 애플의 미러링 기능 사용하기

먼저 DisplayLink를 사용했거나 지원하는 칩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DisplayLink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검색시 얻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해결 방법입니다. 즉 DisplayLink칩을 사용하거나 호환되는 커넥터를 구매 후 추가 모니터에 이 커넥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창에 '디스플레이링크 커넥터'라로 입력하면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검색했을 때 대부분 해외 배송 제품이었습니다. 아직 국내에 활발하게 판매되지는 않는 것 같군요.

@ 알아둘 점 ~ 아이패드 연결은 어렵나?
아이패드를 DisplayLink를 사용하려고 시도해봤는데 DisplayLink를 지원하는 앱을 찾지못했습니다... 무료가 아닌 유료앱은 확인 하지 못했지만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는 Windows 또는 Mac OS X과 달리 없거나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장치는 usb를 통해 연결된 장치를 모니터에 출력하게 됩니다. 즉 다중 모니터 사용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칩을 사용하는 방법이죠. 이런 이유로 usb의 속도가 화면 출력에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화면 해상도에 따라서도 성능의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4k 모니터의 경우도 지원된다고 하나 출력 성능의 저하 등의 이슈로 모니터 성능에 예민한 경우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QHD까지 사용해봤는데 큰 차이나 이질감은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4k를 사용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시 얘기하지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제품이 필요합니다. 즉 추가적인 구매가 필요하죠~~ 제품은 도킹(Dock) 방식이나 단순 커넥터, 허브 방식이 있는데 가격은 차이가 좀 나더군요 ~ 커넥터에 비해 도킹(Dock) 방식 제품들은 다소 고가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물론 편의성은 더 높죠 ~

사진) 듀얼 모니터 테스트에 사용한 Belkin의 도킹 방식 제품

마지막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 후 연결한 뒤에는 DisplayLink를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역시 설치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역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애플의 미러링 기능 사용하기
다음 방법으로 미러링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첫 번째 방법에 비해서 단점이 몇가지 존재하는데요 ~ 가장 큰 단점을 미러링을 지원하는 기기여야 한다는 점이죠...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가 소유한 Macbook Pro를 듀얼로 사용하고 싶은데 iPad Pro가 있다면? iPad Pro 역시 미러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내가 가진 아이패드 제품을 미러링으로 연결합니다. 쉽죠 ~

팁) 미러링을 큰 화면으로 !!
추가로 아이패드는 화면이 작지만 이 아이패드를 다시 대형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더 큰 화면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겠죠 ~ 

이제 미러링 연결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두 장치가 반드시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만 활성화가 됩니다.

@ 미러링 방법 알아보기
미러링을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 설정에서 디스플레이로 이동
- 하단의 미러링이 가능한 경우 옵션 보여주기를 활성화
- 미러링 선택박스에서 해당 기기를 선택
- 해당 기기를 또 다른 모니터에 연결

위와 같이 선택하는 경우 바로 해당 기기에 추가 디스플레이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이 방법과 같이 사용해보니 쉽고 가장 편리한 방법이었습니다. 다만 모니터 지원 해상도와는 상관 없이 미러링 기기의 해상도에 맞춰서 나타나게 됩니다. 즉 해상도 변경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 모니터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꽤 큰 단점이 있습니다. 특별한 어댑터가 없어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여기까지 M1칩을 사용한 MacBook, iPad Pro 사용시 듀얼 모니터 사용 방법에 대하려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