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nvm 사용하여 node 및 npm 버전 변경하기

Last Modified : 2022-08-13 / Created : 2022-08-13
9,528
View Count
node 개발 환경에서 node(npm)의 버전을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현재 설치된 Node 버전과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버전이 맞지 않는 경우 nvm을 사용하여 이를 변경 및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nvm을 사용하여 node 버전 변경하기


nvm을 사용하기 이 전인 예전 node 버전 변경의 방법을 생각해보면 node를 삭제하거나 버전 변경의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더 간단한 방법이 필요했고 nvm을 사용한 이 후 부터는 node 버전 변경이 매우 쉽고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럼 nvm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 nvm은?
먼저 nvm을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nvm은 Node Version Manager의 약자로 즉 Node의 버전을 관리하는 툴입니다. nodejs의 버전을 관리하고 원하는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nvm(node version control)은 매우 자주 사용되는 필수 유틸 중 하나로 사용 방법도 매우 간단하여 쉽게 원하는 node 및 npm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nvm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하는 node 버전을 사용 가능
  • 여러 개의 node 버전을 설치하고 선택 가능

nvm을 사용하면 그 때마다 필요한 버전을  새로 설치 후 삭제하지 않아도 되며 여러 개의 원하는 버전을 설치한 후 손쉽게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히 로컬 개발환경을 구축했을 때 여러 개의 다른 node 버전이 사용되는 프로젝트들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nvm 설치 방법입니다.


! nvm 설치하기


다음으로 nvm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nvm 설치는 wget 또는 curl을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두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0.39.1입니다.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creationix/nvm/v0.39.1/install.sh | bash

wget -q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creationix/nvm/v0.39.1/install.sh | bash

위 방법을 원하는 방법으로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nvm을 command line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 가능한 node 버전을 확인하려면 nvm ls 명령어을 사용합니다. 이 외의 주요 명령어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 nvm 사용방법 및 명령어


가장 먼저 사용 가능한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ls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nvm ls

default -> v14 (-> v14.19.3)
node -> stable (-> v18.6.0) (default)
stable -> 18.6 (-> v18.6.0) (default)
...
lts/fermium -> v14.20.0 (-> N/A)
lts/gallium -> v16.16.0

이때 선택 가능한 버전들이 표시되어 해당 버전들 중 하나를 정해서 선택하거나 설치되지 않은 버전을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 nvm 버전 설치 및 사용하기
원하는 node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설치하기 위해서는 instal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se를 입력합니다.
> nvm install <node version>
> nvm use <node version>

예를들어 node 버전 16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명령어를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먼저 설치합니다.
> nvm install v16.0.0

Now using node v16.0.0 (npm vx.x.x)
Creating default alias: default -> v16.0.0

설치 후 사용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nvm use v16.0.0

이제 node 버전을 확인해보면 버전이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ode --version

v16.0.0

참고로 만약 lts 버전을 설치할 경우 아래와 같이 --lts 옵션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nvm install --lts


여기까지 간략한 nvm을 사용하여 node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Previous

HTML 자바스크립트로 로딩중 메시지 만들기

Previous

ubuntu에 redis-cli 설치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