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웹개발을 꿈꾸는 기술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bashrc, .bash_profile, .zshrc 환경 변수 설정 및 사용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22-10-07 / Created : 2022-10-07
1,109
View Count
개발 환경을 구축할 경우 다양한 목적으로 외부 변수 설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Mac이나 Linux 배포에서 로컬 개발 환경 구축시 환경 변수를 설정해야한다면? 이 경우 다른 환경과의 차이점과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 환경 변수 설정의 목적
먼저 개발 환경의 환경 변수는 여러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Git 등의 형상관리가 사용되는 개발 환경이라면 보안에 필요한 토큰 등의 값들은 대부분 형상 관리에 포함되지 않도록 외부 환경 변수 설정에 담아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는 Mac에서의 환경 변수 설정 방법을 알아봅니다. 참고로 Windows의 경우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이 제일 편리한 GUI를 제공하므로 가장 쉽고 간단합니다. 그리고 WSL 2 또는 리눅스 환경의 경우 동일하게 아래와 같이 Mac처럼 .bashrc 파일 등의 방법으로 변수를 선언하면 됩니다.

# Mac terminal 또는 리눅스에서 환경 변수 설정하기
Mac terminal 또는 리눅스 배포 환경에서는 아래와 같이 .bashrc를 포함해 몇 가지 방법이 더 사용됩니다.

.bashrc
.bash_profile
.zshrc


위 파일들은 모두 사용자의 home 디렉토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cd ~를 사용하여 이동 후 원하는 파일에 변수를 선언 후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위의 파일이 없을 경우 touch 등의 명령어로 파일을 먼저 생성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Tip ]
.bash_history 파일도 홈 디렉토리에 존재하는데 내용을 확인해보면 입력했던 명령어들의 히스토리가 담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shrc와 .bash_profile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bash_profile은 로그인 통해 실행된 경우에 실행되는 스크립트이며 이와 달리 .bashrc 새로운 터미널을 열 경우마다 실행되게 됩니다. 상황 및 목적에 따라 각각 사용하면 됩니다.


! .zshrc를 사용해야하는 경우
만약 terminal을 열었을 때 터미널창에 - zsh와 같이 표기된 경우 기본 쉘이 zsh로 사용된 경우입니다. 이 때는 .bash_profile 대신에 .zshrc를 사용하여 변수 선언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파일이 없다면 동일하게 .zshrc 파일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 touch .zshrc
> vim .zshrc

이제 파일 내부에 필요한 변수를 선언합니다. 그리고 사용을 위해서는 재시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변수를 읽고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선언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name이라는 변수를 선언한 경우입니다.
${name}

실제로 테스트하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Mac에서의 환경변수 선언 및 사용 방법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Author ByEnSSo

이전 글 보기

Post thumbnail [스타일 가이드] intellij, webstorm 자바스크립트 prettier 설정 방법

다음 글 보기

[WSL2] docker desktop memory 설정 방법 Post thumbnail